검색어 입력폼

[정치학]등소평의 개혁개방정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등소평 집권 전의 중국 상황에서부터 등소평 집권기의 개혁개방정책과 사상적 기반이 된 그의 이론, 변화된 중국과 그에 따른 문제점등을 조명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등소평 체제의 성립과 실용주의 이념
1. 등소평 체제의 성립
2. 등소평 체제의 실용주의 이념
(1) 사회주의 초급단계론
(2)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Ⅱ. 등소평의 개혁․개방정책의 실제내용
1. 개혁정책
(1) 정치체제개혁
(2) 경제체제개혁
(3) 농업경제체제의 개혁
(4) 도시경제체제 개혁
2. 개방정책
(1) 합작투자
(2) 대응무역
(3) 경제특별구역

Ⅲ. 개혁 개방의 결과로 변화된 중국
1. 자본주 의식 시장경제가 정착되었다.
2. 인간성이 회복되기 시작하였다.
3. 창의성과 다양성이 되살아나게 되었다.
4. 삶의 질이 높아졌다.
5. 서구화 열풍에 휩싸이게 되었다.
6. 공기업이 파산하고 사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
7. 정부 기관은 모두 과감한 구조 조정을 하였다.

Ⅳ. 등소평의 개혁․개방정책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흔히 중국의 개혁정치는 성공했고, 소련과 동구의 개혁정치는 실패했다고 한다. 중국의 개혁정치가 성공했기 때문에 중국적 사회주의는 살아남을 수 있었지만, 소련과 동구의 개혁은 실패했기 때문에 소련과 동구의 현실 사회주의는 몰락했다고 평가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중국의 성공, 소련의 실패를 판정하는 잣대는 비교적 단순하다. 그것은 개혁정치의 경제적 성공 여부이었다. 결국 중국의 개혁정치는 경제발전이란 결과를 산출했지만, 소련과 동구의 사회주의체제의 개혁은 경제발전이란 성과를 실현하는데 실패함으로써 체제 몰락의 길로 가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중국의 개혁은 개혁의 고비 고비마다 경제적 성과를 바탕으로 개혁을 확대· 심화할 수 있었다. 1978년 12월 등소평을 중심으로 한 개혁 세력이 당과 국가권력의 주도권을 장악하고 경제발전과 4개 현대화를 위한 역사적인 노선전환을 선언한 이후, 개혁파들은 경제개혁에 집중했고, 특히 농촌경제의 활성화 개혁 작업부터 시작했다. 따라서 1979년 이후 중국의 농촌사회는 농업생산책임제가 도입· 확대 실시되면서 경제적 활력을 되찾았고, 이와 같은 농촌경제의 성과에 힘입어 개혁파들은 1984년에 경제개혁을 도시지역의 국유기업을 상대로 한 경제체제개혁으로 확산시킬 수 있었다. 또한 1980년대 말 천안문 사태 등으로 중국 국내외 여건이 악화되고 체제 위기가 심화된 상태에서도 중국은 치리정돈(治理整頓)의 경제 안정화 정책의 효과로 경제가 안정을 되찾고, 활기를 다시 찾게 되면서 1992년에 등소평의 남순강화(南巡講話)를 계기로 개혁을 다시 한 단계 상승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이처럼 중국의 개혁정치는 꾸준히 계속되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전진해 왔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개혁정치의 결과로 경제발전이 실현되고, 경제발전의 결과로 중국 공산당의 지배가 정당화되는 ‘선순환’이 계속되면서 그런 경제적 성과를 산출하지 못한 소련이나 동구와는 달리 현존 사회주의체제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하에서는 중국만의 개혁정책에 대해 등소평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