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공학]형상기억합금의 용도, 초소성 현상, 열전재료 응용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형상기억합금의 용도와 초소성 현상 열전재료 응용에 관한 5페이지 분량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형상기억합금의 용도
2. 초소성 현상
3. 열전재료 응용

본문내용

① 형상기억 합금의 용도
―형상기억합금은 어떤 형상의 재료를 임계온도보다 고온(형상기억처리 온도)에서 성형시 킨 후 급냉하여 형상을 기억시킨 다음 실온 부근에서 변형시키면 본래의 형상으로 되돌아 가지는 않지만, 어떤 변태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변형이 없어져서 기억하고 있던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는 재료이다. 이와 같은 변형과 형상회복은 몇 번이고 반복될 수 있고, 처리 여하에 따라서 가열과 냉각만으로도 형상이 변하는 가역적 특성도 있으며, 어떤 변태온도에서 형상이 회복될 때 큰 회복력을 발생하여 기계적인 동작에도 응용할 수 있다.

1) 치아고정용 틀
부드러운 힘이 일정하게 지속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장시간의 연마공정으로 표면의 평활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치아의 이동 효과를 나타낸다. 뛰어난 유연성과 인체 친화력으로 인해 시술 후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교정용 선재의 잦은 교체와 조정을 감소시킬 수 있다. 끝이 닫힌 상태에서 흔들리는 치아의 양측의 치아에 끼워 넣은 후 열을 가하면 끝이 둘로 벌어져 치아를 확실히 고정해 준다.
2) 커피메이커의 조절판
SERVER의 물이 끓으면 조절판이 증기의 통기구를 막아 그 증기압에 눌린 물이 필터로 올라가게 된다. 온도가 내려가면 조절판이 열려 완성된 커피가 SERVER로 떨어진다.

3) 마이크로 로보트
通電가열하면 수축,放冷하면 이원하는 특성을 이용해서 로보트의 관절부(그립,손목,팔꿈치,어깨)에 사용.전기의 ON/OFF로 빠르게 컨트롤 할 수 있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