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시지프의 신화 감상문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지프의 신화` 감상문입니다.
에이뿔 받았고요
교육철학 시간에 작성한 것이라서 결론 부분에 교육과 관련하여 제 소감을 적어놓았습니다.
본론에는 시지프의 신화 요약이 되어있고요
교직과목 듣는 학생이 아니시더라도 본론만 참고하시면 좋을꺼에요
정리 잘 되어있고
책을 전부 다 읽고 소화했기 때문에
단순히 발췌한 수준이 아닙니다~
도움 많이 되실꺼에요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들어가서
1. 작가 소개
2. 『시지프의 신화』
(1) 근본적 질문으로서의 ‘인생의 의미’
(2) 부조리의 정의
(3) 부조리와 자살
(4) 부조리에 대한 반항
(5) 부조리한 자유
(6) 부조리한 인간 - 동 쥬앙주의, 연극, 정복자
(7) 부조리한 창조
(8) 시지프의 신화

Ⅲ. 나가면서 - 『시지프의 신화』와 교육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동안 이런 의문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우리를 쫓아다닌다. 세상의 이치와 인생의 의미에 대해서 깊게 사고할수록 말로 표현하기 힘든 공허함과 허무를 느끼기도 한다. 이런 감정은 왜 생기는 것이며 우리는 이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가?
까뮈는 이 책에서 우리가 인생에 대해서 비합리성과 회의를 느끼는 것은 세상의 부조리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부조리에 맞서는 방법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것을 지적하면서 자살이 부조리성에서 논리적으로 도출되는 것인지 명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런 명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정성에 흔들리지 않고 온전히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임을 전제로서 밝히고 있다.
우리는 다음에서 까뮈가 말하는 부조리의 정의를 살펴보고 부조리의 확인은 자살을 통해 해결되는 것인지, 논리적으로 도출되는 결론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들어가서
1. 작가 소개
`부조리`와 `반항`의 작가 알베르 카뮈는 1913년 11월 7일 프랑스 식민지였던 북아프리카 알제리의 몬도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알사스 출신의 농업 노동자였고 스페인계 어머니는 귀와 입이 부자유스러운 문맹(文盲)이었다. 두 살 때 아버지가 일차대전에서 전사하여 외조모 댁으로 옮겨가 가난한 거리에서 프랑스어와 스페인어와 아랍어가 뒤섞인 저자의 방언으로 말하면서 소년기를 보냈다. 고학으로 학업을 계속한 그는 알제 대학 철학과에서 그리스 철학을 전공했는데, 이때 석학 쟝 그루니예 교수를 만나 철학과 문학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1937년 결핵으로 교수자격시험을 포기하고 저널리스트로 전향했고 공산당에 가입하기도 했다. 비판적인 르포와 논설로 정치적인 추방을 당하기도 했던 카뮈는 프랑스 사상계와 문학계를 대표할만한 말로, 지드, 사르트르, 샤르 등과 교유하며 본격적인 작품 활동에 몰입했다. 파리에서 신이 사라진 부조리한 시대의 자유와 반항의 가능성을 독특한 소외자의 시선으로 그린 소설 <이방인>(1942)과 부조리한 주인공의 원형적 인물인 시지프를 탐색한 유려하고 사려 깊은 철학적 에세이 <시지프의 신화>(1943)를 출판하여 일약 세계적인 작가로 부상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