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 이론과 제 3의 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개혁 정치론 수업 시간 발표한 자료입니다.
- 하버마스의 후기자본주의의 진단과 대안-

목차

1. 서론

2. 본론 - 하버마스의 비판이론
(1) 비판 1세대(푸랑크푸르트 학파)를 넘어서
1) 「계몽의 변증법」
2) 계몽의 기획
(2) 사적 유물론의 재구성
3.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위기와 대응
(1) 공론영역
(2) 생활세계의 식민지화와 공론영역의 활성
(3) 의사소통적 합리성

본문내용

오늘날 철학적, 사회 이론적으로 하버마스의 중심 주제들은 전 세계적 논의들의 핵심에 서있다고 볼 수 있다. 이성에 의한 이성의 극복(비판적 사회이론의 기획)으로서 하버마스는 이론사적 맥락에서 다음 의 네 가지에 주목하는데 이는 하버마스 비판적 사회이론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이성주의 비관론(베버와 비판이론 1세대)」에 대해 하버마스의 이론기획은 역설(계몽의 변증법)의 본질을 비판적으로 해명하면서 그에 대한 극복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노동에 기초한 생산력의 발전을 통해 사태를 극복하고 인간해방을 달성할 수 있다는 「강한 이성주의 낙관론(마르크스)」에 대해, 하버마스는 그 한계를 지적하면서 해방사회의 구현을 위한 실천적 대안으로 `절차적 민주주의 이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이성과 계몽에 관한 회의적이며, 나아가 이성 해체를 주장하는 「반이성주의적 입장(푸코와 데리다)」에 대항하여 여전히 이성에 바탕한 자율적 해방사회의 구현이 가능하다는 유연한 합리주의적 진보주의 입장을 개진한다.
끌으로, 사회의 진화과정을 가치 중립적 입장에서 기술, 해명하는 것을 사회 이론의 일차적 임무로 설정하는 「몰가치적 경험주의(루만)」에 대해, 하버마스는 분석적 기술을 수행하되 사회비판의 규범적 관점을 유지하는 사회이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버마스는 이성을 통한 이성의 극복을 주장함으로써 그의 인식 지평을 넓혀왔다. 즉 근대 이성에 의해 만들어진 위기를 이성으로 재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자연과학 중심적 사고에 의해 도구화된 이성을 규범적이고 도덕적인 이성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하버마스의 이론은 후기자본주의에서 문제되는 이성의 위기를 설명하고 있는데, 그 출발을 푸랑크푸르트 학파와 마르크스 이론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시작하고 있다. 물론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과 해결 방안에 있어서 하버마스는 마르크스 이론에 대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나 이는 하버마스 자신의 독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마르크스의 사회이론이 우리 사회의 주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드러내고 그에 대한 해결안을 제시해 줄 이론 틀로 각광받기도 했지만 현실 사회주의 붕괴와 함께 이른바 `정통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제기되면서, 그 영향력은 급속히 쇠퇴했음은 시대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달라진 현실을 고려할 때 후기 자본주의를 진단함에 있어서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의 고찰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사회비판과 정치적 실천 :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선우현. 백의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