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계층론]성의 정치를 읽고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2006년 1학기 사회계층론 시간에 제출한 레폿입니다.
성의 정치를 읽고 요약 하고 감상문을 적은 것으로 A+보장합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차이
1. 인간의 분리
2. 차이에 대한 해석들
3. 자유와 출산
4. 남성의 세계
친자관계
5. 정체성과 동성애
6. 이중의 기원
7. 플라톤 대 아리스토텔레스

정치
8. 전쟁인가 정치인가
9. 의고적이면서 동시에 자유분방한 프랑스
10. 평등
11. 남녀동수참여

◉ ‘성의 정치’를 읽고 나서.

본문내용

1. 인간의 분리
인간은 남성과 여성, 둘로 분리된다. 이는 단지 인류의 성의 분리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범주에 속해있든지 간에 모든 개인은 분리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개별성이 젠더의 문제를 지워버리지 않으며, 자신의 영혼의 성을 따라서 육체적 성을 바꾸려는 성전환자들에게도 젠더의 문제는 중요하다. 이와는 다르게 성적 정체성은 가꾸어진 것으로서만 의미를 갖고 이러한 성차의 다양한 결합에 따라 사회적 조직과 문화적 구조들이 만들어진다고 보기도 한다. 또한 성 위계화는 인정해야 한다. 남성 중심주의에 따른 성의 위계화는 철학과 정치학을 통해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라깡의 ‘남근의 우위’나 프로이트가 ‘남성/여성’을 ‘능동성/수동성’에 연결시킨 것이다. 어쩌면 인류는 분리라는 것을 두려워했기에 성의 분리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간단하게 서로의 육체적 특징들만 따져보아도 인류는 둘로 분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인류를 외모와 같은 다른 여러 특징들로 분리해볼 수 있겠지만, 이는 변하는 것이며, 오직 불변인 것은 성이다. 따라서 인류는 혼성이며, 성차의 보편성을 인정해야 한다. 단일성은 위험한 생각이다. 인류의 역사적 형태들을 토대로 성차를 올바로 이해하고, 남여의 성차를 보편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2. 차이에 대한 해석들
자연적으로 주어진 성차를 문화적으로 해석한 것은 매우 많다. 이 수많은 표현들과 시공간에 따른 그 다양성들은 성적 차이 자체와 그것이 출생과 죽음과 갖는 관계를 제외하고는 불변의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차의 의미와 가치는 그것이 어떤 영역에서 표현이 되던지 생식 문제와는 불가분의 관계라는 것이다. 그런데 자연적 성차는 남녀의 관계들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남녀의 관계는 일종의 게임으로 대립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때로는 싸우고 때로는 서로 의존하면서 끊임없는 협상을 통해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획일화를 바라는 것은 불가능하고 위험한 생각이며,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이런 성차에 대한 해석들을 제도적인 형태들과 신화적, 이론적 형태들을 모두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밀은 남성들이 그들의 권력 유지를 위해 자연적 질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여성들이 여성의 예속을 보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게 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성의 정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