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북한의 종교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북한의 종교와 그에 따른 접근 방법입니다.

목차

本論
1.북한의 종교정책의 배경
(1)김일성의 종교관
(2)반종교 정책 논리

2.북한주민의

3.북한의 종교비판자료
(1)김일성 저작 선집 1권 2권에 수록된 내용

(2)철학사전에 수록된 내용

(3)노동신문에 실린내용

(4)조선중앙방송 평양방송에서 보도된 내용

4.북한의 종교단체


結論

본문내용

序論
남북 간의 냉전을 끝내고 남북 간의 평화와 안보 더 나아가서 통일을 위해서는 북한과의 적극적인 협상과 그들을 실상을 올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현실에 바탕을 두어 북한을 보는 방식을 취해야 겠다.
북한을 올바르게 보기 위해서는 우리와 냉전 상태에 있는 경계대상인 그들을 하나의 민족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그들은 우리와 몇 천 년을 같이 한 민족의 동반자로써 한 민족의 핏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의 실상은 평화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있으며 북한의 핵무기로써 세계 여러 나라에게 위협을 가하는 존재가 되었으며 우리나라도 이와 다르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북한을 민족공동체적인 입장에서 보듬고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의 보는 접근방법을 너무 적대적인 입장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한민족의 공동체로써 인생의 동반자로써의 동포로 바라봐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서 통일과 연관시키는 지혜를 터득해야 할 것이다.
학문적인 맥락에서는 북한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방법이 두 가지로 구별이 된다. 하나는 외재적 접근법이며 다른 하나는 내재적 접근법이다.
먼저 외재적인 접근법은 북한이라는 대상을 객관적 외부적인 시각에서 분석하는 인식의 방법론이며 이 방법은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적 시각에서 북한체제의 전반적 현상을 분석하려 한다. 다른 하나는 내재적 접근법인데 이것은 외재적 접근법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대안으로 제시된 인식의 방향으로써 북한이라는 대상을 분석할 때 북한의 특수한 현실을 고려하면서 북한의 사회의 각종 현상을 이해하려는 접근방법이다. 다시 말하면 내재적 접근법은 북한체제가 설정해 놓은 이념과 논리를 기준으로 북한의 사회현상을 극복해야 한다는 방법이다. 외재적 접근법과 내재적 접근법이 각각 북한이해의 방법론으로써 기여한 바가 크지만 두 가지 관점을 모두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외재적 접근법은 북한의 실상을 알리는 관점으로 기여해 왔지만 한편으로는 북한의 체제의 부정적 측면을 의도적으로 확대 재생산해왔다는 한계를 지닌다.

참고 자료

고태우(1988). 북한의 종교정책. 서울:민족문화사
하종필(2003). 북한의 종교문화. 서울:도서출판선인

참고사이트
http://cafe.naver.com/ww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2
http://www.unikorea.go.kr/index.jsp(통일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