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학]고문운동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문학 개론에서 배우고 있는 고문운동의 한 부분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한유 유종원의 이전의 고문운동
2.한유와 유종원 시기의 고문운동
3.한유의 시문
4.유종원의 시문
결론

본문내용

序論
당대 중기에 신 악부 운동과 거의 때를 같이하여 산문영역에서 한유와 유종원이 영도한 고문운동 즉 고전문학운동이 라는 것이 있었다. 당대 이전에는 문학상이 고문이라는 말이 없었기 때문에 한유가 처음으로 고문이라는 개념을 규정했다.
그가 말한 고문이란 뜻은 진대와 한 대 시가의 문체를 계승한 산문을 가리킨다. 정원(785-804년),원화(806-820년) 시기 2,3십년간의 고문체 산문을 쓰는 것이 하나의 사회적 풍기가 되어 문단에 성행하였으며 고전문학운동은 중국 당나라 때 한유와 유종원이 일으켰던 산문 개혁운동과 육조시대에 전고·평측 등을 극히 중시하는 사륙변려문이 유행하여 당대에도 계속 전승되어 내려왔으나 귀족사회의 기반이 흔들리기 시작하자 장식적이며 내용이 없는 미문에 대한 반성의 기운이 고조되었다.
한유와 유종원은 산문 창작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시가 창작에서도 큰 성과를 높였다. 이제 한유 유종원을 중심으로 한 고전문학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本論
1.한유 유종원의 이전의 고문운동
이때의 문학은 문학에 있어서 수사주의·유미주의가 성행하던 육조시대에 이미 수사편중의 태도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양(梁)의 배자야(裵子野)는 <조충론(雕蟲論)>에서 당시의 문학사조를 비판이며 북조(北朝)시대 서위(西魏)의 소작(蘇綽)은화려한 변려문에 반대하고 전아한 고문을 써야 한다고 주장. <서경>의 문체를 모방하여 <대고(大誥)>를 지었으나, 문체가 고색창연하고 난해하여 이러한 문체가 행해질 수 없었다고 보았다. 수(隋)나라 문제(文帝)에서는 모든 공사의 문서는 부화한 문체를 없애고 질박한 문체를 써야 한다는 조칙을 발포했다.
이 시기의 이악(李악)이라는 사람은 <상수문제논문체경박서(上隋文帝論文體輕薄書)>를 올려 당시의 문장이 화려함만을 다투고 경박한 기교에 빠져 교화에 해가 된다고 격렬하게 비난하였다. 그러나 변려문에 반대하는 주장들은 이론으로만 그쳤고, 변려문을 대신하는 새로운 문체를 제시하지 못했다. 이악의 건의문 자체도 변려문으로 작성된 것을 보면, 고문을 주장한 사람들의 한계를 알 수 있다. 수나라(隋)말의 왕통(王通)에서는 ≪중설(中說)≫에서 "글을 논하면서 도리를 논하지 않는 것은 천하에 글이 없다는 것이다. 왕도는 어디로부터 일어난단 말인가?"라고 하여 시문에 있어서 의리(義理)와 도덕성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변려문을 공격하였다. 더욱이 ≪중설≫의 문체는 ≪논어≫와 양웅(揚雄)의 ≪법언(法言)≫의 문체를 모방하여 고문으로 썼기 때문에 왕통은 이론과 실천을 일치시켰다. 또한 초당(初唐)의 왕발(王勃)·진자앙(陳子昻)·유면(柳冕) 등의 사람들은 문장의 수식보다는 내용을 중히 여기고, 내용은 충효를 권장하고 인의를 훈도하는 도덕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공통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덕·허용구·김병수 편저(1990). 중국문학사 上. 청년사
박종숙(2003). 중국문학사의 한국적 고찰 . 지문사

인터넷 사이트
http://blog.naver.com/bonny21?Redirect=Log&logNo=8001733155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