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교육열과 그에 따른 병리현상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이 중요시 되면서 교육열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열에 대한 병리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목차

序論

本論
1.교육열의 개념
가. 교육열에서의 ‘교육’의 의미
나. 교육열에서 ‘열’의 의미
다. 교육열이 가져오는 사회 현상 분석 차원

2,교육열 형성의 배경

3.교육열의 기능

4.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가. 각 각의 사회계층에 따른 학부모의 교육열
나.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행위
다. 학부모의 대리만족의 교육열

5.교육열의 과열
가. 학력과 학벌의 나라
(1)학력·학벌주의 기능과 존재방식
(2)학력및 학벌주의에 대한 복수적 현실
(3)누구를 무엇을 탓하겠는가?
(4)학력과 학벌의 나라의 해결점
나. 사교육 어떤 방향으로 대응해야 하는가?
(1)사교육비 문제의 상황
(2)사교육비의 심리적 원인과 문제
(3)사교육비에 대한 정책목표와 위계성
(4)사교육비 논리와 대책

6.교육열과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 과제
가. 한국 교육의 3원구조
나. 중산층과 부유층도 감쌀 수 있는 서민의 정보가 되어야 한다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교육이라고 하면 미래를 지향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오늘날 교육의 관심과 투자는 한 가정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더 크게 국가에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되는 아주 중요한 것이라고 본다. 또한 지금 21세기에 들어오면서 급속하게 세계가 발달하고 연결이 되고 경쟁이 심해지고 있고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이 되는데 교육은 국가경쟁력의 원동력이 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교육은 국민들이 관심과 열의가 가득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을 긍정적으로 잘 활용하면 매우 높은 기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나 한국인의 교육열은 세계 여러 나라에 뒤지지 않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교육열은 현재 그 부작용으로 인해서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는 매우 심각한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예를 들면 과열과외나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와 그로 인해서 사교육비가 매우 높게 지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곧 교육열의 과열의 문제로 인식이 되었고 교육문제의 해결은 가정적인 문제에서 벗어나서 사회적·정치적인 모습으로 부각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 교육열 대표적으로 고액과외나 과열 입시경쟁으로 경쟁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교육문제가 학부모들의 잘못된 교육열인지 아니면 교육열이 왜곡된 방향으로 이끄는 우리의 사회·문화적구조의 문제인지 아니면 21세기에 지식기반사회의 건설을 위한 창의적이고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현재의 교육열을 식혀야 하는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부각되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이 교육적인 문제를 적절한 방향으로 이끌어서 잘못된 것을 되잡는 문제가 시급하다고 본다.
여기에서는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교육적인 문제인 교육열의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열이 심각하게 된 역사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이것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폐단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교육열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서론)

참고 자료

이종각(2003). 교육열 올바로 보기,원미사
오만석,박남기.이길상,이종각,최봉영(2000). 교육열의 사회문화적 구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종각(2004).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오욱환(1990). 학교교육과 불평등, 교육과학사
배천웅(1986). 한국인의 교육관분석.서울:정민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