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한국의 여성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여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삼국시대
(1)고구려
(2)백제
(3)신라
3. 남북국시대
(1)통일신라
(2)발해
4. 고려시대
(1)전기
(2)후기
5. 조선시대
(1)처첩의 제도화
(2)여성의 역할과 교육
(3)혼인과 여성
(4)혼인관계의 해소
(5)과부의 재혼
(6)참고
6. 근대의 여성
(1)근대여성의 역사
(2)근대 여성의 사랑과 연애 그리고 결혼
(3)근대 여성들의 문화
부록
1. 여성의 가사노동
2. 왕비의 생활
4. 수렴청청
5. 전문직 여성들의 삶
6. 고려시대 공녀들의 삶

본문내용

삼국시대

(1) 고구려
고구려에는 서옥제(婿屋制)가 존재했다. 이것은 흔히 데릴사위제라고 하는 것으로 일종의 처가살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노동력이 중시되던 고대사회의 특징을 반영하는 것으로 여성이 결혼을 할 경우 여성의 집에서는 노동력을 상실하는 것이었고 남성의 집에서는 상실된 노동력에 대한 보상의 차원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풍습은 조선시대까지도 유지된다.
고구려의 경우 여성이 관직에 진출한 기록은 나타나지 않지만 권력투쟁의 배후에서 상당한 역할을 한다. 일례로 고구려 산상왕의 등극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고국천왕의 부인인 우(于)씨이다. 산상왕은 고국천왕의 동생으로 우씨 부인은 고국천왕이 왕의 죽음을 숨기고 막후에서 산상왕의 등극을 돕는다. 이후 우씨 부인은 형사취수의 원칙에 따라 산상왕의 부인이 된다.
고구려의 남녀관계는 상당히 개방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국인의 기록에 보면 음란한 것을 좋아하고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고구려의 생활형태와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산악지역에서 거주하고 빈번한 전쟁을 수행했던 고구려의 경우 인구의 증대가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고 할 수 있다. ‘음란’이라는 것은 인구 증가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2) 백제
백제는 고구려 유민이 이동하여 국가가 성립되었지만 고구려와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농경사회의 기반을 소유하고 있는 사회였고 중국과의 빈번한 교류가 있었기 때문에 사회의 중국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백제의 여성에 대한 기록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중국의 기록에서 부인이 간음을 하면 처벌을 받지만 남편이 간음을 하는 경우에 대한 기록은 없는 것으로 보아서 여성에 대한 차별이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백제의 경우 여성은 사회적· 경제적·정치적으로 배제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신라
한국의 역사에서 최초로 여성 왕이 나타나는 국가이다. 이것은 여성의 지위가 높았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 아니라 철저한 신분제사회이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신라에서는 성골만이 왕을 할 수 있었으며 선덕여왕과 진덕여왕의 경우 아버지인 진평왕에게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왕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여성의 지위가 높지는 않았지만 여신숭배사상이 자주 나타난다. 화랑의 기원인 원화(源花)는 여사제가 변형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여왕이 왕위를 계승할 수 있었던 것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여성에 대한 차별은 예법에서도 알 수 있는데 『양서』의 기록을 보면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전반에 나타났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