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부활의 진리 요약 및 서평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활의 진리 요약 및 서평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본론(요약)
Ⅲ결론(개인적 서평)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인은 ‘부활신앙’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부활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깨달아 아록 있어야 하며, 또한 부활의 신앙이 우리의 삶 속에 투영되어 있도록 올바른 신앙생활을 영위해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본 서에서는 ‘부활장’이라고 할 수 있는 고린도전서15장을 연구함으로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진리’를 겸손한 마음으로 상고하고자 한다.



Ⅱ본론(요약)

제 1 부
고린도에 관한 일반적인 배경

1세기의 고린도인들은 변덕스러운 제우스 신을 향하지 않고 은혜로우시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과 그의 종 사도 바울을 향하고 있다. 하지만 그리스도 교회의 교인들은 그들의 시대정신을 초월해서 그리스도인답게 살아야 하는 힘든 부담을 안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고린도 교회는 오늘날의 많은 도시교회들과 아주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므로 고린도 교회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오늘날의 교회를 연구하는 일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고린도 교회의 문제는 한마디로 사람이 주체가 되기 때문에 발생한 해프닝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은 초대 교회 당시에 고린도 지방의 한 교회에서 일어났던 일로만 돌릴 수는 없다. 왜냐하면 오늘날도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이 우리의 교회 생활 곳곳에서 참된 신앙을 잠식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고린도 교회는 희극적인 요소와 비극적인 요소를 모두 갖고 있었다. 희극적인 요소는 고린도 교회가 배우지 못하고 영향력이 없는 사람들로 이루어졌지만 역동적이고 은사가 풍부한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비극적인 요소는 고린도 교회의 교인들이 자신들의 초라했던 본 모습을 망각하고 자신들이 다른 이들 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 결과로 파생된 갈등과 분열은 결국 사도 바울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으며 하나님의 뜻과는 정 반대되는 행위였던 것이다.

제 1 장
고 린 도 시
1. 고린도의 명칭
고린도는 헬라어로 ‘코린도스’(Κορινθοs)라고 부르며 정확한 어원을 찾기는 힘들지만 그 말의 뜻은 ‘裝飾(장식)’이라는 의미이다.

2. 고린도의 지리적 특성
이 도시는 해상무역에 알맞은 입지조건을 갖추었기 때문에 예로부터 많은 상인들이 몰려들었다. 그곳은 남북으로 육지와 연결되어 있으며, 동쪽과 서쪽의 양 옆구리에 바다를 끼고 있어서, 북쪽과 남쪽을 잇는 육로를 관장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동서를 뚫는 ‘고린도운하’가 개통되기까지는 양쪽의 해로를 연결하는 요충지였다. 때때로 선박들의 화물운송을 통제하는 것은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했으며, 상업상으로 여전히 중요했음이 분명하다. 그 당시 사람들은 고린도를 ‘그리스의 다리’라고 불렀다. 결과적으로 고린도는 ‘고대 세계의 피카디리 광장’이니, ‘그리스의 로비’니 하고 부를 만큼 매우 번화한 국제도시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