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황금의 가지 요약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주술 부분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공감주술
2. 주술과 종교
3. 기후의 주술적 조절
4. 왕으로서의 주술사

본문내용

1. 공감 주술
(1) 주술의 원리
주술의 기초가 되는 원리는 다음 두 가지로 요약될 것이다. 첫째는 유사의 법칙(law of similarity)이고 둘째는 접촉의 법칙(law of contact) 혹은 전파(contagion)의 법칙이다. 유사의 법칙에서 주술사는 다만 하나의 현상을 모방하여 자기가 소망하는 어떠한 결과라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접촉의 법칙에서는 한 번이라도 누군가의 신체에 접촉한 적이 있었던 사물에 대해서 가해진 행위는, 그것과 똑같은 결과를 그 인물 위에 초래하게 되리라고 결론한다. 전자의 법칙 위에 선 주술을 동정적 주술 혹은 모방 주술이라 하고, 후자의 법칙을 기초로 하는 주술은 전파 주술이라 부른다.
편의상, 그 기본이 되고 있는 사고의 법칙에 따라, 주술의 분파를 도식화해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된다.

(2) 동종 주술 혹은 모방 주술
유사는 유사를 낳는 이 원리는 대상이 괴로워하는 것처럼 사람이 괴로워하고, 대상이 파괴될 때는 사망한다는 신앙에 따르고 있다. 오지브와 인디언은 누군가에게 위해를 가하려고 할 때, 노리는 인물을 표현한 조그만 목상을 만들어 바늘이나 화살을 꽂는다. 이렇게 하면 노리는 인물이 동시에 같은 부분에 즉각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 믿고 있는 것이다. 말레이 인의 주술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손톱, 모발, 눈썹, 침 따위, 희생이 될 사람의 신체의 각 부분을 표시할 만한 것의 단편을 그에게서 훔쳐 가지고 와서, 벌집과 위에 열거한 것을 섞어 조상을 만든다. 이레 동안, 매일 밤 그것을 불 위에 올려놓고 “내가 태우고 있는 것은 밀랍이 아니다. 아무개의 간, 심장, 비장을 태우고 있는 것이다.” 라고 외운다. 이와 같이 조상을 일곱 차례 태우면 저주를 받은 자는 죽는다. 이 주술은 분명히 동종 주술과 전파 주술의 원리가 결합되어 있다. 그 조상은 희생자와 닮도록 만들어진 것이며, 그 속에는 손톱, 모발, 침 따위 그의 신체에 붙어 있었던 것이 포함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