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아프리카 민주화와 그 사례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7.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프리카의 정치적 특징에 대한 연구입니다.
한글로 된 기존 자료가 매우 적어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가장 최근의 시각을 가지고 분석하였습니다.
독창적인 것은 없으나 요약과 정리가 잘 되었습니다.

목차

Ⅰ 아프리카 민주주의의 전망

Ⅱ 세네갈의 사례를 통한
아프리카 민주화의 진행과정 파악

Ⅲ 세네갈의 제한적 다당제와 민주혁명
1. 권력투쟁과 민주화의 한계
2. 동거내각의 한계
3. 제 3의 야당 출현과 민주화

Ⅳ 맺음말 ; 성과와 기대

본문내용

Ⅰ 아프리카 민주주의의 전망
아프리카 국가들은 그들 국가들을 지배했던 식민주의 열강들이 1957년부터 독립을 허용한 이후 평균 년 1회의 쿠데타로 정부가 전복되었고, 2~30여명의 대통령 및 수상 등이 살해되면서, 식민 종주국에서 이식해 놓은 서구적 정치제도들은 거의 모든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종신 대통령"제를 채택한 일당 체제 또는 과두 체제, 독재 체제로 변화했고, 몇 국가의 경우 다당제에 의한 민주주의 체제 성립은 단기적이거나, 군부의 쿠데타로 실패하고 말았다. 마찬가지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모델로 한 국가 체제도 단명에 그치고 정치적인 혼미를 거듭한 결과,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는 세계의 극빈 국가의 2/3를 점유하고 있다.
이런 아프리카의 가혹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조간 하에 어떻게 민주주의에 도달할 수 있을까? 아프리카적인 상황 아래서 민주주의의 성립 가능성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가 이렇게 만연해 있지만, 그러나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인해 낙관적 견해를 가져본다.
1970년대부터 세계를 휩쓸고 있는 민주화의 제 3의 물결(헌팅턴, 1991)은 경제적인 발전이란 조건이 결여된 사회이더라도, 시민운동을 통한 민주주의를 위한 국민들의 자발적인 투쟁, 민주주의적 지도자의 출현, 민주주의적인 국제 질서의 파급효과 및 민주적인 강대국과 인접 국가의 압력과 지원을 통해 민주주의가 진행되고 있는 생생한 역사의 경험을 증언하고 있다.
탈식민 이후 아프리카 사회의 커다란 변동과정 가운데 책임성을 자각하는 새로운 세대가 형성되었고, 이들은 민주주의적 사회 건설에의 참여를 열망하면서 노동자, 학생, 교회, 언론, 실업가, 교사들을 중심으로 한 시민운동이 태동되어 전적으로 실패한 일당 체제의 권위주의 정치제제와의 투쟁을 시작했으며, 시의 적절한 세계의 민주화의 물결이 강력한 지원 세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다당체제정치가 회복되거나 태동되어 아프리카 대륙의 제2의 해방이 시작되었다. 1990년대로 들어서면서 아프리카에서도 민주화의 물결이 대륙에 밀어닥쳤다. 이 여파로 인해 사하라이남 국가의 절반 이상에서 다당제에 기초한 선거가 실시되었고, 절차적인 민주주의가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아프리카의 정치적 전통과 식민주의, 민주주의의 전망』
한국아프리카학회지 제9집, 신원용
『아프리카의 민주혁명 : 세네갈과 나이지리아의 민주화 과정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제4권, 이한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