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론]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에이뿔

목차

◆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

◆ 프랑크푸루트학파의 비판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성립 배경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유산과 학맥
3.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와 프랑크푸르트 학파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주요 인물과 저술
Ⅲ. 결론

◆ 헤게모니 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과 배경
2.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의 개념과 배경
3. 윌리암스의 헤게모니 가정
4. Altheide의 가정
5. JSA를 통한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 분석
Ⅲ. 결론

◆ 문화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2. 문화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

20세기에 들어와서 매스미디어가 보편화하고 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연구도 20세기 초부터 시작됐다. 2차 세계대전까지 매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대중사회 이론에 기초하였다. 매스미디어의 연구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그것에 접하는 거의 모든 수용자들에게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이해됐다.
그러나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매스미디어 연구는 미국의 구조기능 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미시적, 실증적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런 연구들은 주로 매스미디어의 직접적이고 일회적이며 단기적인 태도, 행동에 끼치는 영향의 파악에 주력했다. 그 결과는 매스미디어는 별효과가 없거나 수많은 매개변인들의 작용으로 그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이른바 소효과론 쪽으로 기울렸다. 그러나 이런 실증적 연구들의 효과 개념은 매스미디어의 효과 또는 힘을 수용자들의 핸동과 태도에 나타나는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반응으로만 파악하는 오류를 범했다. 말하자면, 매스미디어의 부분적인 효과를 효과 전체로 등치시킨 잘못을 범한 것이다.
그런데 1970년대부터는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에서 비판적 패러다임에 기초하여, 문화, 이데올로기, 제도/기관, 커뮤니케이션 과정 등을 주제로 거시적, 이론적 연구들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80년대부터는 이런 연구들이 적어도 유럽에서는 주류를 형성하기에 이르고, 미국 등지에서도 활기차게 확산돼 가고 있다.
비판적 연구들은 매스미디어의 불가시적인, 간접적이고 장기적인 인지효과, 즉 이데올로기적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매스미디어의 대효과 이론을 주장한다. 비판적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의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행동변화라는 측면에서는 효과가 없거나 미미할지 몰라도 적어도 장기적이고 간접적인 의식형이라는 측면에서는 막강한 효과를 가진다고 보는 것이다. 비판적 연구는 매스미디어의 이데올로기적 효과에 주목한다.


◆ 프랑크푸루트학파의 비판이론

Ⅰ. 서론

<사회과학 연구소>의 회원들로 구성된 이른바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20세기의 좌파 지식인들이 처했던 딜레마를 선명하게 보여준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학자들은 그 시대의 지배적인 문화, 그리고 피상적으로 그에 대항하는 문화의 흡인력에 굴복하지 않았다. 연구소의 전 활동기간 동안에 그 연구소의 학자들은 문화에 통합 및 흡수되는 위협을 받으며 커다란 진통을 겪었다. 비록 위기적 역사상황으로 그들이 1933년 이후에는 중부유럽으로부터 추방당하기도 하였지만, 그들은 사실상 그들이 공동연구를 시작한 이래로는 외부세계로부터 단절되고 추방된 것과 다름없는 망명객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상황을 유감스럽게 생각하기는커녕, 지식인이 발전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인식하였으며 심지어는 그것을 조장하기까지 하였다.

참고 자료

* 문현병,「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1993
* 김성문,「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 민주적 공개장의 형성 및 발전 과 정」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 마틴제이, 황재우 외 , 「변증법적 상상력-프랑트푸르트학파의 역사와 이 론」, 돌베게, 197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