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학]임신과 태아의 발생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임신과 태아의 발생과정에 대한 리포트

목차

1.먼저 수정란의 분열과 착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 보통 착상까지 과정은 2주정도 걸리는 것으로 보고 착상되어 임신이 이루어진 후 두 번째로 주요 기관이 생기는 3개월까지의 과정을 주별로 알아 보았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세 번째로 태아의 완성까지 이르는 4-9개월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4. 마지막으로 태아의 성장 과정을 지켜본(?) 소감은...

본문내용

수정란은 수정의 순간부터 생명의 에너지를 얻어 생명에 필요한 성분이 똑같이 반으로 쪼개져 분열을 되풀이하면서, 난관에서 자궁으로 보내어진다. 수정란은 수정 후 약 3~4일 걸려서 자궁에 도달한다. 이때 수정란은 12~58개의 세포로 분열되어 있는데, 이 시기를 상실기라고 부른다. 다시 분열이 이루어져서 포배기가 된다. 포배기를 계기로 해서 태아로 성장하는 부분과 태반이나 탯줄․양수․양막 등 태아의 성장을 돕는 부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때쯤 자궁벽을 녹이면서 착상하기 시작한다. 자궁내막에 도착한 수정란은 내막의 표면을 녹이고, 그곳에 진입해서 서서히 파묻힌다. 이것을 착상이라고 하는데, 이로써 임신이 이루어진 것이다.
....
...
4. 마지막으로 태아의 성장 과정을 지켜본(?) 소감은...
첫째로 무에서 유로의 창조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태아의 출생과정, 나의 탄생과정을 알아본 느낌은 흥미로웠다는 것입니다. 어느 면에서는 생명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도 있었고, 어떻게 이런 발생이 일어날 수 있는지 탐구스럽기도 했지만, 자연스러움을 밝혀낸 것이고 몰랐던 사실이지만 분명 나에게 너에게 이루어졌던 과정임으로 마치 어릴 적 일기를 다시 꺼내 보듯이 충분히 흥미로웠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느꼈던 것은 그 동안 두 가지 서로 다른 정보체계를 가지고 있는 유전자들의 만남으로 한 생명이 탄생했다고 막연히 알고 있었지만 그 막연 한다고 생각했던 과정이 이처럼 복잡하고 엄청난 탄생으로의 여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무지했던 나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는 사실입니다.
셋째로 느꼈던 것은 나의 탄생이기도 한 위의 과정은 나뿐만 아니라 동일하지만 엄청난 과정을 거쳐 태어난 “인간”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들이 간과하고 있는 생명의 고귀함을 대시한번 생각해 보게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절대 한 생명을 가진 인간을 소월하게 대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고 크게 느낀 감정은 나에게 이러한 생명을 주시고 위의 엄청난 과정을 말없이 지켜 주신 부모님께 감사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