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신학]웨인그루뎀 『인죄론』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웨인그루뎀 조직신학 『인죄론』을 요약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제21장 인간의 창조
제22장 남자와 여자의 창조
제23장 인간의 본질
제24장 죄
제25장 하나님과 인간의 언약

본문내용

제21장 인간의 창조

A. 인류를 가리키기 위해 “사람”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에 대하여

본장의 주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온 인류를 가리키는 말로 “사람”(man)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합당한지 간단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인류를 가리키는 단어로 “사람”을 사용하는데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이 단어는 여성의 입장을 별로 신중하게 생각지 않고 사용된 것으로 보며 그래서 그들이 제안한 의견은 인류를 가리키는 단어로 humankind나 human being 등 중성명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서에서는 인류를 가리키는 단어로 “사람”(man)을 사용하기로 했다. “사람”이라고 번역된 히브리어는 adam이다. 이 단어는 아담의 이름으로 사용되기도 했고, 여자와 구별된 남성으로 사용되기도 했던 단어이다(창 2:22, 3;12, 전 8:28). 그러므로 같은 단어를 (1)남성을 가리키거나 (2) 일반적인 인류를 가리키는데 같이 사용한 것은 하나님께서 스스로 그렇게 사용한 것으로 여기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B. 왜 사람이 창조되었는가?

1.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실 필요가 없었으나 그의 영광을 위해 지으셨다.
삼위일체 안에는 영원부터 영원까지 완전한 사랑과 교제가 있기 때문에 (요 17:5,24), 하나님께서는 외롭거나 아니면 사람들과의 교제가 필요하셔서 우리를 만드신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영광을 위해 우리를 지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땅 끝에서 오는 아들과 딸들을 “내 영광을 위해 창조한 자들”이라고 하셨다(사 43:7; 참조 엡 1:11-12). 그러므로 우리는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해야한다(고전 10:31).

2. 우리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자기 영광을 위해 우리를 지으셨다는 사실은 “우리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결정해준다. 우리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신 이유를 충족시켜 주는 것, 곧 그를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 자신에게 있어서도 이것은 우리의 목적에 대한 좋은 요약이 되지만, 우리 자신의 관심에 있어서도 우리가 하나님을 즐거워하고 하나님과의 관계안에서 기뻐해야 한다는 것은 행복한 발견이라 아니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정상적인 마음 자세는 주안에서 기뻐하고 그가 주신 생애의 교훈들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는 것이다(롬 5:2-3; 빌 4:4 ; 살전 5:16-18; 약 1:2; 벧전 1:6,8등).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하면 하나님께서도 우리 안에서 즐거워하신다고 성경은 가르친다.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과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사 62: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