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론]웨인그루뎀 조직신학 신론(神論)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01.10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웨인그루뎀 조직신학 신론(神論)을 요약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제9장 하나님의 존재
제10장 하나님에 대한 지식
제11장 하나님의 성품; 비공유적 속성
제12장 하나님의 성품: “공유적 속성”(1)
제13장 하나님의 성품: “공유적인 속성”(2)
제14장 삼위의 하나님: 삼위일체
제15장 창조
제16장. 하나님의 섭리
제17장 기 적
제18장. 기도.
제19장 천사들
제20장 사단과 마귀들

본문내용

제9장 하나님의 존재
신론

A.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내적인 감각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사실, 자신들이 피조물이며 하나님이 창조주시라는 사실에 대한 내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 바울은 말하기를, 심지어 이방인 불신자들도 하나님을 알고 있으나 그를 하나님으로 섬기지도 않고 감사하지도 않는다고 했다(롬 1:25).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인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하나님에 관한 이 내적 감각을 부인하고 심지어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도 부인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성경은 인정한다. “시편 14:1, 53:1, 10:3-4” 에서 죄가 사람들로 하여금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게 만들어서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케 한다는 것, 그리고 비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나 미혹된 사람들은 하나님이 없다고 말한다는 것을 지적한다. 바울도 역시 죄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부인하도록 만든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들이 불의로 진리를 막는다고 했다(롬 1:18).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하나님에 대한 이 내적 감각이 더욱 확실하고 분명해진다.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이 인식은 참으로 확실한 것이어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한번도 본적이 없음에도 진실로 그를 사랑할 수 있게 된다(벧전 1:8).

B. 성경과 자연에 나타난 증거를 믿음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다는 사실을 증거하는 사람들의 내적 인식 외에도, 자연에서 그 확실한 증거를 찾아볼 수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실존을 기정 사실로 전제하고 있다. 만일 성경이 진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존재뿐만 아니라 그의 성품과 행위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실존을 가장 풍족하게 증거하는 것은 역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볼 때마다, 그처럼 복잡하고 미묘한 생명있는 피조물은 용원하고 무한히 지혜로우신 창조주에 의해서 창조되었을 수밖에 없음을 인식해야한다.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고 혜택을 입고있는 “음식과 비, 결실의 계절” 등은 모두 하나님을 증거한다고 바울과 바나바가 말한바 있고(행 14:17), 다윗도 하늘이 증거하는 것에 관해 언급했다(시 19: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