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성공적 목회]성공적인 목회를 위한 목회자의 자질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6.07.13 | 최종수정일 2014.12.3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공적인 목회를 위한 목회자의 자질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다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자신의 의도대로만 살아가기를 원하며 타인에 대하여서는 무관심한 사회로 변해가고 있다. 교회도 예외는 아니어서 사실 목사에 대한 존경심도 예전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많은 군소 신학교의 난립으로 자격미달의 목사가 대량으로 배출되고 있고, 이로 인하여 목사의 자질이 교회의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목사에 대한 성도들의 신뢰도 많이 낮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종성 박사는 월간목회에서 오늘의 목사에 대해 “현금의 한국교회의 목사의 질이 평균적으로 급격하게 저하되고 말았다. 동시에 목사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목사가 신언을 선포하고 대언할 자격과 권위를 견지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오늘날은 어느 때 보다도 성공적인 목회를 위해서 이상적인 목회자상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한 때이며, 이러한 연구들을 통하여서 잃어버린 목사의 권위와 교회의 권위를 찾아 한국 교회를 더욱더 발전시킬 때라고 생각된다.
성공적인 목회자의 자질과 한국교회의 성장을 위해서 교회나 목회자에게 개혁을 요하는 문제점들이 많이 있다. 먼저 이러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그 이후에 다변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성도들과 사회인들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 목회자, 그리고 하나님이 기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목회자의 모습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성공적인 목회’시간에 교수님을 통하여 얻었던 내용들과 간단한 책의 내용들을 통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본 론
목회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죄인을 구원하는데 그 사명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목회자로서 다음과 같은 자질들을 갖추어야 한다.
성공적인 목회를 위한 반드시 필요한 목회자의 자질 첫 번째는 소명적 자질이 있다.
소명적 자질의 출처는 ‘나는 부족하지만 나는 연약하고 죄인이지만 하나님께서 많은 사람들 가운데 나를 부르시고 택하셔서 목회자의 사명을 주셨다’즉 그 출처를 하나님으로부터 찾아야 한다. 목회자는 사명을 받은 자로서 특수한 직분(목회자)를 가지고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라고 할 수 있다.
당연히 이 소명은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
성경은 이 소명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말하고 있다.
1. 목자가 되라.(렘 3:15, 엡 4:11)
2. 복음의 제사장이 되라.(롬 15:16)
3. 그리스도인의 종이 되어라.
4. 감독, 장로 (벧전 5:1, 행 20:28)
5. 그리스도의 사신이 되라. (고후 5:20, 계 2:10)
6. 교사가 되라. (딤후 1:11) 하나님 말씀으로 가르쳐야 한다.
7. 전도인이 되어라. (딤후4:5) 구원의 복된 소식을 전하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