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폐자원]오징어 먹물 폐자원 이용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오징어 먹물 폐자원

목차

1. 정의
­ 오징어란?
­ 오징어의 형태
­ 오징어 먹물이란?
2. 오징어 먹물의 성분 및 효능
- 멜라닌 색소
- 항암작용
- 그 외 효능
3. 오징어 먹물의 이용사례
- 그동안 검은색이 음식에 사용되지 않은 이유
- 식품의 이용
- 염색으로의 이용
- 공업적 이용

본문내용

◉ 오징어란?
오징어란 두족강 십완목에 속하는 연체동물을 총칭한다.
한자어로는 오적어(烏賊魚)라 하는데, 이는 오징어가 까마귀를 즐겨 먹는 성질이 있어서 물 위에 떠서 죽은 체하다가 이것을 보고 달려드는 까마귀를 발로 감아서 물 속에 들어가 먹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중국 어민들에게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는, 진나라 황제가 바다에 버린 산대(算袋:붓이나 벼루를 넣는 휴대용 자루)가 오징어로 변한 것이라 하며, 이 때문에 모양도 비슷하고 몸 속에 먹물이 들어 있다고 한다.
영어 명으로는 참오징어류(갑오징어류)같이 몸이 짧은 것은 cuttlefish, 화살꼴뚜기․피둥어꼴뚜기(살오징어)같이 몸이 가늘고 긴 것은 squid라 한다.
한국에는 100개의 뼈를 가진 복어에서 1개만을 취한 뼈가 오징어 뼈라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일본에는 [動]イカ(오징어) 라고 부르며 오징어의 먹물이 뱀의 독을 해독한다는 이야기와, 오징어가 뱀의 몸에 먹물을 내뿜었더니 토막이 났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오징어는 전세계의 바다에 약 450~500종, 북태평양에 90~100종이 분포하며, 한국의 바다에는 10여 종이 분포한다.
최대의 종은 대왕오징어류로 외투막의 길이가 6m에 이르고, 최소의 종은 애기오징어류로 외투막의 길이가 1.6㎝ 정도이다. 문어류와 다른 점은 육질의 지느러미가 있고 4쌍의 보통의 발 외에 1쌍의 길게 뻗는 먹이 포획용의 더듬팔[觸腕]이 있으며 빨판에 자루가 있고 키틴질의 고리가 끼어 있으며 외투막 등부분에서 몸을 받치는 패각(貝殼)이 있는 점 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