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전무용]향악 정재와 당악 정재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향악 정재와 당악 정재에 관한 전반 적인 글입니다........
내용도 충분하니까 레포트 쓰시는데 이거 하나면 충분하실껍니다...ㅋㅋ
교수님한테 칭찬도 듣고 대표로 프리젠테이션 발표도 했습니다...ㅋㅋ
많이 사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헌에 전하고 있는 궁중무용의 종류
2) 향악 정재란??
3) 당악 정재란??
4) 향악정재 종류
5) 당악정재 종류
6) 향악ㆍ당악 정재 특징 및 차이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나라의 궁중정재는 신라․고려․조선의 문화적 단면을 반영하는 창구와 같은 구실을 하였다. 궁중정재에 대한 기록은 고려사악지(高麗史樂志)․악학궤범(樂學軌範)․조선시대의 진연(進宴)․진찬(進饌)․진작(進爵)의궤(儀軌)와 조선조 후기의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진연도감(進宴都監)․진연도(進宴圖) 등에서 볼 수 있다. 이들은 조선시대의 유․불교적 사상에 근거하여 창제된 것들로 그 사회에서 추구한 이상과 목표를 알 수 있어 새로운 춤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궁중무용은 보유하고 전수시키는 국립국악원의 활동상황은 문헌을 통하여 사적(史的)으로 연구하고 비교하여 원형적 재현보다는 총독부 치하에서 변화된 1920년대의 춤에 중점을 두고 연희해 왔던 것에 그치고 있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이에 우리는 사료에 바탕을 두고 시대적으로 서로 달라진 것들을 비교 연구 하고 춤에 대한 역사나 시대적으로 사회 문화에 대한 연구의 바탕 위에서 재현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런데 전통을 계승해야 하는 국립국악원에서는 문헌의 고증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관중을 위한 새로운 창작에 중심을 두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문헌을 통한 고증은 전통문화를 발굴 정비하는 지름길이자 근원에 접근하여 그 전통성을 입증하는데 더 없이 중요한 학문적 기반일 것이다. 왜냐하면 춤은 시대적 변화와 사회 관료주의적인 외형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우리 전통예술의 특징인 악(樂)·가(歌)·무(舞) 삼위일체의 가장 대표적인 전형인 궁중무용, 정재(呈才)의 원형을 보존,발굴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무대화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는 국립국악원이 우리 전통 무대종목 가운데 일반인이 가장 생경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정재를 해설이 곁들여진 공연으로 심도있게 접근하면서도 새로운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도록 섬세하게 무대화한 무대. 기존의 정재 공연에 새로운 연출 및 해설 개념을 도입하여 정재의 원형을 가지고 무대예술로서 좀 더 승화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작업이다.
정재(呈才)는 무용수들이 춤과 함께 그 춤의 내용을 담고 있는 창사(唱詞)를 직접 부르고, 악사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형태로 악(樂)·가(歌)·무(舞) 삼위일체를 이루며 우리 전통예술 가운데도 특히 그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높다. 고려시대 또는 조선시대부터 전승되어 오는 정재가 오늘날까지 무대화가 가능하게 된 것은『악학궤범』이나 궁중의 잔치를 상세히 기록하고 있는 각종 의궤와 기록화들이 남아있기에 가능했다.
국립국악원에서 이어져 오고 있는 정재(呈才)의 전통은 김천흥 선생과 그의 수제자인 하루미(국립국악원 무용단 안무자) 그리고, 무용단 예술감독을 역임한 이흥구 선생에 의해서 이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이흥구, 손경순 역 `한국궁중무용`
李善宰. "儒敎思想과 儀禮服". 서울:아세아문화사
張師勛. "韓國傳統舞踊硏究". 서울:일지사
신역 악학궤범 이혜구 출판사 : 국립국악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