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병]고혈압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혈압

목차

*정의
원인(위험요인)
증상
측정방법
예방 식이요법
치료

본문내용

*정의

혈압은 하루 동안에도 올랐다 내렸다 합니다. 혈압이 늘 높은 상태이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혈액이 동맥벽에 압력을 크게 주는 상황입니다. 동맥은 심장에서 신체로 혈액을 전달하는 혈관입니다. 혈관이 뻣뻣해지거나 혈액이 흐르는데 장애물이 있으면 혈압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은 매우 흔한 질환이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심각한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위험요인)

고혈압은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우리 나라의 30세 이상 성인 중 10명 중 1명 이상은 고혈압 환자입니다. 60세가 넘으면 30%이상이 고혈압 환자입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환자도 많아집니다만, 고혈압이 정상 노화과정은 아닙니다. 고혈압이 생길 위험이 높은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 중 고혈압 환자가 있는 사람 비만 짜게 먹는 사람
2) 알코올 남용 및 중독 스트레스 운동부족
3) 높은 정상 혈압인 사람 고령 흡연

증상

혈압이 높더라도 증상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6억 명의 사람들이 고혈압을 앓고 있고, 고혈압 때문에 매년 3백만 명이 사망합니다.
고혈압환자 중 자신이 고혈압인지 아는 사람은 반밖에 안되고, 이중 반만 치료를 하고, 치료하는 사람 중 제대로 조절하는 사람은 또 반 밖에 안됩니다. 즉 고혈압 환자 중 제대로 조절하는 사람은 총 환자의 12.5%에 불과합니다. 증상이 없다고 고혈압을 방치하면 협심증, 심장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중풍 등의 병으로 발전해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혈압이 높더라도 머리가 아프거나 뒷골이 당기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재보기 전에는 고혈압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1-2년에 한 번씩은 혈압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게 혈압이 갑자기 올라가면 두통, 어지러움, 의식장애, 손발의 감각장애나 마비, 호흡곤란, 손발이 붓거나, 가슴에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