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업경영]뉴패러다임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뉴패러다임 사업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패러다임, 즉 ‘사람중심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제안하면서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중이 ‘사람’이 되며 사람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사고와 행위가 이루어 집니다.

목차

1. 뉴패러다임이란?
2. 적용 기업 사례
3. 소감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뉴패러다임 이란?
‘패러다임’이란 어떤 분야의 특정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이나 가치 또는 기술의 총체를 뜻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점’ 혹은 ‘과학적 대상파악의 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패러다임, 즉 ‘뉴패러다임’ 은 기존의 패러다임과 달리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하고 사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뉴패러다임 사업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패러다임, 즉 ‘사람중심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제안하면서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중이 ‘사람’이 되며 사람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사고와 행위가 이루어 집니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사회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는 지식과 창의력을 가진 사람 이여야 합니다. 이는 일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며 모든 사람들은 평생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아야 하며,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생활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균형 잡힌 생활이 지식과 창의력의 기반이 되어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뉴패러다임 사업의 미션은 지식사회, 건강사회, 문화사회, 그리고 사회통합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지식사회란 모든 국민이 육체노동을 통한 가치창출보다 지식, 혹은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가치창출을 추구하고 이를 통해 국가와 기업, 그리고 국민이 모두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의미합니다. 건강사회는 국민들이 일생을 통해 육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을 함께 유지하면서 생활할 수 있는 사회를 의미합니다. 문화사회는 국민들이 모두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고 그러한 여유시간에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추어진 사회를 말합니다. 끝으로 사회통합은 연령, 신분, 지위, 성별 등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이 지식사회, 건강사회, 문화사회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일자리 유지 및 창출`, ‘경쟁력 확보`, ‘일과 삶의 균형`은 뉴패러다임 사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