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생명과 환경]생명과 환경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간 체세포 배아복제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며 황우석 교수 사태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피력하며 정리한 자료로서 생명공학 과제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 체세포 배아복제의 개념
2. 인간 체세포 배아 복제의 필요성
3. 인간 체세포 배아 복제의 윤리적 문제점

Ⅲ 결론
황우석 교수 사태에 대한 나의 생각
1) 인간 복제에 대한 나의 입장
2) 조작논문 사태에 대한 나의 입장

본문내용

Ⅲ 결론
황우석 교수 사태에 대한 나의 생각
1) 인간 복제에 대한 나의 입장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의 문제에서 출발한다. 자연에 의해 유지하는 생명에 대한 과학기술의 개입은 생태계의 근본 구조를 파괴하는 일이며 생명가치의 경시, 생명에 대한 침해, 인간존엄성의 훼손, 배아의 도덕적 지위 라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것이라고 본다.

2) 조작논문 사태에 대한 나의 입장
황우석 교수의 논문 조작으로 한국 과학계의 신뢰는 크게 손상되었다고 본다.앞으로 우리과학자들의 논문에 대해서는 엄격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본다. 윤리와 양심을 저버린 한 과학자의 잘못된 생각이 이토록 큰 파장을 불러온 것은 실로 반성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번 일을 반성의 계기로 삼고 심기일전하면 독이 아닌 약이 될 것으로 믿는다. 잘못을 겸허하게 되돌아보고 한국 과학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일이야말로 과학자들이 해야 할 몫이요, 이번 사태에서 꼭 배워야 할 교훈이다. 황우석 박사 파문을 지켜보면서 지나치게 경도된 여론과 과학 권력에 맞서 의혹을 용기있게 제기한 젊은 과학도에게서 우리는 새로운 희망을 본다. 황우석 교수 논문의 사진 조작과 DNA지문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사람은 과학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맡았거나, 이름난 과학자가 아니었다. 그들은 과학계에 잠시 몸담았던 사람이거나 지방의 대학에서 연구 중인 무명의 과학도였다. 과학적 연구에 대한 검증 시스템이 전무한 국내 여건에서 뒤늦게나마 잘못을 바로잡은 것은 우리 과학계에 그래도 희망이 있다는 증거가 아니겠는가. 연구 윤리의 확립과 정직성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이제 뼈저리게 경험했다. 그것은 또한 모든 학문의 밑바탕이기도 하다. 나아가 연구의 깊이를 더하고 논문의 질적 향상도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 점에서 연구 조작 방지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는 과학계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그에 앞서 대학∙연구소마다 과학적 과오를 바로잡고 연구의 품질을 높이는 자체 검증 시스템의 확립은 이를수록 좋다고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