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리학]나의성격분석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7.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어린 시절과 그 동안의 삶을 돌아보며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으며 성격이 그 동안의 삶 속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어린 시절의 나
2.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소
3. 나의 성격의 변화과정
4. 친구가 본 나의 성격
5. 성격검사 방법을 통한 나의 성격 (MBTI)
6. 개선점

결론

본문내용

어린 시절과 그 동안의 나의 삶을 돌아보며 나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으며 나의 성격이 그 동안의 삶 속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것을 통하여 나의 성격을 판단해 보고자하며 지금의 내용들에는 나의 삶과 MBTI의 결과를 토대로 하려고 한다.

나는 2녀 중 장녀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부모님과 떨어져 외조부와 외조모의 손에서 자랐으며 유치원 들어가 기 두해 전에 서울에 와서 부모님의 밑에서 자라게 되었다. 유치원을 졸업하고 학교를 들어가는 시점에 동생이 태어났으며 이때부터 언니라는 하나의 또 다른 역할을 하게 되었다. 고등학교 때 사춘기를 겪으면서 성장했고 그리고 지금의 성인인 나이다.

1. 어린 시절의 나
1) 부모님과 떨어져 유년 시절을 보냄(3세 되던 해~5세)
어린 시절 가정 형편이 어려워 시골의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밑에서 삼촌과 이모와 더불어 지내게 되었다. 시골 환경이라서 자연과 더불어 지내었으며 간혹 오시는 부모님을 만나곤 했었으며 부모님과 오랜 시간 보지 못했을 때는 알아보지 못했다고 한다.
⟹ 어린 시절에 부모님과 떨어져 지내다 보니 지금도 가족과 떨어질 때면 간혹 나쁜 상상을 한다던지 아찔해 지는 경험을 하고는 한다. 가족에 대한 애착을 많이 가지게 되었다.

2) 동생이 태어남 (8세)
서울에 올라와서 2~3년이 지났을 때 동생이 태어나게 되었다. 부모님과 떨어져서 많이 지내다가 서울에 올라와 부모님의 사랑을 많이 받았었다. “00 밖에 없다.”는 아버지의 말에 항상 당연하듯이 생각했으며 항상 안쓰러워하는 어머니의 보살핌 속에서 자라났다. 동생이 태어나자 이러한 것들이 빼앗겼다고 생각했고 사랑을 받고자 스스로 많은 노력을 하게 되었고 그 노력이 무너질 때면 많은 좌절감을 가지곤 했다.
⟹ “00 밖에 없다.”라는 말을 당연시 믿고 있다가 동생이 태어났을 때 부모님의 관심이 동생에게 쏟아짐을 보고 믿음의 대한 확신이 깨졌다고 생각했는지 다른 사람의 말을 확실히 다 믿지는 않는 성격을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