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중국고대의 차문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고대의 차문화에 관한 장문의 글입니다. 내용이 길고, 많은 참고자료가 있습니다.
리포트 30점 만점에 30점을 받은 글입니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서

Ⅰ. 序 說




Ⅱ. 本 論




Ⅲ. 結 論



Ⅳ. 補 論


Ⅴ. 參 考 文 獻

본문내용

차는 동백나무과의 식물로, 기원은 신생대 제 3기 초기 시기이다. 제 3기 중기의 지질변화와 기후의 변화로 다른 변종들이 나타나게 된다. 스웨덴의 과학자인 린네(Carl von Linne)는 1753년 출판된 (植物種志) 속에서 차나무 최초의 학명을 Thea sinensis, L.이라고 정하고, 후에 다시 Camellia sinensis라고 개정했는데, 여기서 sinensis는 라틴어로 중국이라는 뜻이다.
차나무는 식물분류계통상, 차수속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망, 원시화피아망, 산차목, 산차과, 산차속이다.

차는 중국의 남동부에서 기원한 잎이 작은 중국종과 아삼 또는 북미얀마에서 기원한 잎이 크고 넓은 아종계로 나뉜다. 일부에서는 중국 소엽종과 인도 대엽종은 전혀 다른 종류의 차나무라는 주장도 있지만, 염색체 수가 같으므로 세포 유전학전인 차이는 없다.

(1) 중국종
중국의 남동부에서 기원, 잎과 나무가 작은 관목으로 ‘중국 소엽종’ 이라 하고, 추위에 강하고 녹차용으로 적합하다. 잎은 작고 길이는 4~5cm, 우리나라와 일본의 차나무도 모두 ‘중국 소엽종’으로 다 자란 경우도 2m를 넘지 않는다.

(2) 아쎔종
아삼, 또는 북미얀마에서 기원, 인도와 중국 운남성 일부와 열대, 아열대에서 자라며 잎이나 나무가 큰 대엽종으로 홍차용으로 적합하다. 잎은 매우 크며 길이는 20~30cm에 이르며 나무 크기는 4~10m에 달하는 교목성이다.

3. 차의 재배환경
(1) 기온조건
차나무가 자라기 위한 최적의 기후는 연평균 기온 13도 이상, 강우량은 연평군 1,400m이상이어야 하니 고온과 많은 비가 필수적이다. 차나무의 내한성은 영하5도씨가 10일 이상 계속되면 동사하게 된다. 특히 영상 8도씨 이상 계속되다가 영하 5도씨 이하로 5일 이상 지속되면 역시 동상하게 된다. 이상 한파가 5일 이상 계속되도 큰 피해를 입는다.

(2) 토양
부식토 함량이 많고 배수가 잘되며, 토심이 1미터이상으로 깊고 약산성이나 중성에 가까운 토양으로, 가뭄을 이겨내는 난석토, 화강암, 마사토와 자갈이 섞인 땅인 역석토에서 잘 자란다.

(3) 지형
차나무는 안개가 자주 끼고 고온 저습한 고산지대로 따뜻하며 찬공기가 오래 머물지 않는 곳이어야 한다. 또 차를 따는 오전 11시까지 안개가 걷히지 않아야 최적이다.

참고 자료

1. 다도학 개론 , 대광문화사, 김명배 저




2. 중국의 다도, 명문당, 김명배 역저




3. 중국 문화사, 선학사, 최정미 저




4. 중국 문화탐방기, 대경북스, 노용구 저




5. 각종 인터넷 사이트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