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너와 에티켓]영화를 통해 본 매너와 에티켓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타이타닉`을 통해서 국제인의 매너와 에티켓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정말 열심히 썼구요.. 교수님한테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좋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좋은 인간관계를 이루는데 있어서는 첫 인상의 비중이 매우 크다. 그럼 첫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에 주의를 가져야 할까? 아마도 수려한 외모와 깔끔한 옷차림을 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 호감을 끌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세련된 매너와 화술, 남을 배려하는 에티켓의 소유자라면 처음만남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좋은 만남으로 이어가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그럼 여기서 매너와 에티켓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매너 - 행동하는 방식이나 태도’
‘에티켓 - 신사, 숙녀가 지켜야할 예절이나 예법’ 이라고 표시 되어있다.
이러한 매너와 에티켓은 지형, 상황, 기후 등에 의해 생기기도 하고 그 형식 또한 다르게 나타난다. 서양의 예절은 주로 외적인 측면을 중요시해 실질적인 것으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의 예법은 내면적 진실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유교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가족단위의 성격이 강하다. 이처럼 우리에게도 훌륭한 전통의 예의범절이 있지만 이는 세계인을 상대로 하는 보편적인 예의범절의 방식과는 다른 면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염두 해 두고 상황에 맞는 매너와 에티켓을 발휘 할 수 있어야 하겠다.
그럼 지금부터 이러한 매너와 에티켓 중에서 서양의 관점에서 잘 다루어진 영화 ‘타이타닉’을 통해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