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민속]우리나라 전통 민속주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전통 민속주에 대하여
지역별로 그 종류와 특징등에 대하여 자세히 조사

목차

Ⅰ. 서론
- 민속주의 정의

Ⅱ. 본론
- 1. 지역에 따른 전통주의 종류
1) 서울의 전통주
2) 충청도의 전통주
3) 전라도의 전통주
4) 경상도의 전통주
5) 제주도의 전통주
6) 강원도의 전통주
7) 북한의 전통주

- 2. 전통주의 장점

- 3. 전통주 마시는 방법

Ⅲ. 결론
- 1. 전통주 관련 기사들

- 2. 전통주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민속주」라 함은 다음 각목의 규정에 의하여 면허한 주류를 말한다.
- 전통문화의 전수, 보존에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문화체육부장관이 요청하여 주류심의회 심의를 거친 주류를 말한다.
- 농수산물 가공산업 육성 및 품질관리에 관한 법률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농림부장관이 주류부분의 전통식품 명인으로 지정하고 국세청장에게 요청하여 제조허가를 한 주류를 말한다.
- "제주도 개발 특별법"에 의거 제주도지사가 국세청장과 협의하여 제조면허를 한 주류를 말한다.
- 관광진흥을 위하여 `91. 6. 30 이전에 교통부장관이 요청하여 주류심의회 심의를 거친 주류를 말한다.

Ⅱ. 본론
- 전통 민속주의 종류

1) 서울
① ▶ 삼해주
: 정월 첫 돼지일에 밑술을 담가 세번 덧술을 쳐 저온에서 발효되는 삼해주는 예로부터 경인지역의 전통주로 유명하다 가장 추운 정월에 담가 버들가지에 물이 차 오를때 마신다는 삼해주는 곡주 특유의 미황색을 띤채 차가운 기운을 품고 있어 30여종의 고문헌에 오르내리고 있다.
삼해주는 12지 중 돼지날만 택해 담고 찹쌀과 멥쌀을 2대 1로 섞은 뒤 누룩을 넣어 정월 첫 돼지날에 밑술을 담근 뒤 같은 방법으로 2월 첫 돼지날 2차 덧술을 쳐 백일만에 거르는 술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저온에서 장기 발효되는 신비한 술이다 깨끗한 약수와 맑은 공기는 필수조건이며 발효온도는 섭씨 10~15도 정도이다. 찬 기운이 있어 여름철 건강주로 통한다.

② ▶ 평양 문배주
: 문배주는 밀․좁쌀․수수가 주재료가 되어 만들어진 증류주로 문배나무 과실 향기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문배술은 고려시대부터 제조되어 내려온 함경도지방의 민속 토속주로서 조․수수․밀등을 발효시켜 가마솥 뚜껑을 뒤집어 증류시키는 구식 증류기를 이용하여 현재 극히 소량으로 생산, 시중에 공급되고 있다. 문배술 제조자는 인간문화재로 지정된 이경찬씨로 4대째 가문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 술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밀로 누룩을 만들고 좁쌀을 쪄서 밑술을 만든다. 밀누룩 20%,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