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절]비즈니스예절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장내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
계선방법
직장내 인간관계를 매끄럽게 하기 위한 방법들
직장 관련 기사 모음들

목차

◈ 직장 내 인간관계의 유형 ◈
◈ 직장내 인간관계를 매끄럽게 하기 위한 방법들 ◈
<직장 관련 기사>
◈ 결론 ◈

본문내용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구성원간의 호감도와 응집력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① 화합응집형이다. 구성원들이 서로 긍정적 감정과 친밀감을 지니는 동시에 직장에 대한 소속감과 단결력이 높은 경우이다. 이런 유형의 직장에는 구성원들의 정서적 관계를 중시하는 지도력이 있는 상사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업무분담이 명료하여 구성원간의 갈등이 적으며 자유로운 직장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서로 개인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회식의 기회가 많고 구성원의 경조사에 서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따라서 구성원들은 직장 중심적인 인간관계를 나타내는 인간관계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② 대립분리형이다. 이런 유형의 직장은 구성원들이 서로 적대시하는 두 개 이상의 하위집단으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이다. 하위집단간에서는 서로 반목하지만 하위집단 내에서는 서로 친밀감을 지니며 응집력도 높다. 이런 하위집단은 흔히 부서별로 형성되기도 하자만 같은 부서 내에서도 친교관계에 따라 분리될 수 있다. 직장전체의 통합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매우 취약성을 지니고 있는 인간관계 구조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이런 직장에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서로 자신의 집단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
③ 화합분산형이다. 직장구성원간에는 비교적 호의적인 관계가 유지되지만 직장에 대한 응집력이 미약한 경우이다. 지도력이 있는 상사가 유지되지만 직장에 대한 응집력이 미약한 경우이다. 지도력이 있는 상사가 없거나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구성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이런 형태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직장의 구성원들은 서로에 대한 깊은 수준의 공개나 정서적 교류가 일어나지 않는 피상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유형의 직장인들은 직장 내 인간관계보다 직장 밖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직장 탈피적인 인간관계를 나타내게 되며 업무가 끝나면 각자의 인간관계 영역으로 뿔뿔이 흩어지는 반복적인 현상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