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유럽의 집합주택(공동주택)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2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화적 상징축(거리) 조성: 세르쥬 퐁튜아즈, 라 쁘띠 캐씨드럴 전통문화유산의 접목: 마른라발레, 피카소아레나, 극장, 개선문, 궁전 파격의 아름다움: 로테르담, 폴 하우징(트리하우스) 경제적 아름다움: 로테르담, 페퍼클립 주거단지 유기적 생태환경, 베를린, 플란켈우퍼(Fraenkelufer) 하우징 지속가능한 정주지를 향하여, 네덜란드 알펜 에콜로니아

목차

문화적 상징축(거리) 조성: 세르쥬 퐁튜아즈, 라 쁘띠 캐씨드럴
전통문화유산의 접목: 마른라발레, 피카소아레나, 극장, 개선문, 궁전
파격의 아름다움: 로테르담, 폴 하우징(트리하우스)
경제적 아름다움: 로테르담, 페퍼클립 주거단지
유기적 생태환경, 베를린, 플란켈우퍼(Fraenkelufer) 하우징
지속가능한 정주지를 향하여, 네덜란드 알펜 에콜로니아

본문내용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파리근교에는 5개의 신도시가 건설되었다. 그중의 하나인 세르쥬 퐁투아쥬 신도시는 파리에서 북서쪽으로 약 25km에 위치한 지역으로 1969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현재까지도 진행중이며 계획인구는 33만명이다. 따라서 세르쥬 퐁투아즈의 마스타플랜은 전체 지구상세계획이 한꺼번에 수립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점차 계획하여 가는 방식이 채택되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설계사례는 세르쥬 생 크리스토프지역의 신도시 문화중심축과 그 축의 점점에 위치한 라 쁘띠 캐시드럴(일명 민중을 위한 베르사이유 아파트)이다. 쁘띠 캐씨드럴은 세르쥬 퐁투아즈 신도시의 중심축에 위치한 집합주택으로 신도시 차원에서 기념비적으로 계획된 단지이며 각종 문화활동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단지에서 우와즈강까지 신도시의 문화적 상징축이 조성되어 그 의미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호수의 중심부로부터 이어진 세르쥬 퐁투아즈 신도시의 중심축은 단지내의 반원형 주동으로 둘러싸인 광장의 중앙에서 절정을 이루며 이 절정에는 파리시내의 동서축을 상징하는 동시에 신도시의 통합을 상징하는 기념탑(오벨리스크)이 세워져 있다. 이 광장은 중심축과 연계되어 신도시의 각종 레져와 음악회 등 문화행사가 개최되며 광장 중앙의 오벨리스크에서는 레이져빔으로 밤하늘을 수놓아 기념비적인 이미지를 더하고 있다.

전통문화유산의 접목: 마른라발레, 피카소아레나, 극장, 개선문, 궁전
마르네 라 발레는 파리도심에서 동쪽으로 약 10Km 떨어진 지역에 건설된 파리에서 가장 가까운 신도시로 북단에는 넓은 녹지가 있으며 남단에는 아르멩 빌리에 숲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