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평]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서평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학 시간에 제출한 리포트 입니다.
시험은 잘 못쳤지만 리포트 때문에 A0를 받은 거 같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3. 이 책을 읽고...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요즘 교사평가제에 대한 논란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이 제도의 취지는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해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게 나타날 것이다. 이런 제도가 거론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교사의 자질에 대한 문제 또한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현대와 같은 경쟁 시대에서 교사라는 직종은 경쟁의 사각지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정성이 보장되는 직업에 의한 안일한 태도와 경쟁심의 결여에서 나오는 자기개발의 부족 등이 교사평가제 시행의 원인에 큰 몫을 차지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사들은 교사의 권위를 내세우기 이전에 지금 자신들의 모습을 먼저 되돌아 봐야 할 것이다. 저번 학기 때 나는 조벽 교수의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라는 책을 감명 깊게 읽은 적이 있다. 거기서 조벽 교수는 대한민국 교육자를 괴롭히는 다섯 가지 병을 제시하고 난 뒤 다섯 가지 걸림돌을 해결하기 위한 다섯 가지의 징검돌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처럼 그 책이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준 책 이라고 하면 ‘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The Elements of Teaching)`는 훌륭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가르치는 방법이나 요령, 즉 교수법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이 아닌, 교사의 인간적인 면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럼 이제 저자가 제시한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인 학습, 권위, 도덕, 질서, 상상, 연민, 인내, 인격, 즐거움을 통해서 훌륭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첫째, 교사는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학습을 한다는 것은 특정 과목을 이해하고 통달한다는 의미하며, 학습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아마도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하는 모습을 직접 보이는 것이다. 또, 학습을 한다는 것은 맡은 교과목을 계속 보충한다는 뜻이며, 학습은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타인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학습은 다른 사람의 지식을, 특히 학생의 지식을 열린 마음으로 대하는 것을 의미하고, 독자적인 사고의 기반을 제공한다. 책에서 나온 곤잘레스 선생님의 경우가 바람직한 학습의 모습일 것이다. 그녀는 지식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창피함에 자극을 받아 학습으로의 동기로 승화시켰고, 자신의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하였다. 이처럼 교사에게 있어서 부끄러운 일 중의 하나는 자기 과목에 대한 학생의 질문에 답하지 못하는 경우라고 생각한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