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중국사]춘추전국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춘추전국시대의 정치․경제․사회
변동양상과 그 의의

목차

1.들어가는 말
2.춘추전국시대의 정치상
1) 춘추전국시대의 판도
2) 춘추전국시대의 정치변동과 그 의의-관료제와 군현제를 중심으로
3.춘추전국시대의 경제변동양상과 그 의의
4.춘추전국시대의 사회변동양상과 그 의의
5.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말
춘추전국시대는 주왕실의 동천(B.C. 770)부터 진의 중국통일(B.C. 221)까지 약 550여년간을 의미한다. 춘추전국시대는 다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양분되며, 양분의 분기점으로는 여러 주장이 있지만『춘추』의 기록연대인 B.C.722~B.C.481,『사기』에 쓰여있는 춘추12제후년표와 같이 B.C.477,
진의 분열이 동주왕조로부터 정식으로 인정받는 B.C.403년을 두 시대의 분기점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 대체로 B.C. 453년 진나라가 조․한․위 3국으로 분열된 때를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분기점으로 삼는다.
흔히 춘추전국시대는 중국사에서 ‘격동의 시대․전환의 시대’라 불리우는 시기이다. 그러한 별칭에 걸맞게 춘추전국시대는 사상․제도 및 기타 문화사적으로도 ‘중국적인 특징의 형성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정치․경제․사회적 측면을 살펴보고 그 의의를 알아보겠다.

2. 춘추전국시대의 정치상
1) 춘추전국시대의 판도
서주가 몰락한 기원전 770년, 일부 제후의 도움으로 평왕은 낙양에서 왕조의 명맥을 유지하는데 일단 성공하였다. 그러나 이후 주왕의 정치적 권위는 많이 약화되어 각 제후국은 사실상 독립국가로 발전해나갔다. 정치적 구심점의 부재는 필연적으로 군사적 충돌을 불렀으며, 대제후국을 중심으로 세력의 계층화가 진행되었다. 또한 이즈음하여 남방의 초의 대두는 중원의 제후국들을 크게 위협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혼란의 중원제국을 다스리고 봉건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권력 구심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춘추 초 정이 제후의 강자로 등장하였으나, 본격적인 패자
춘추시대 주 왕실은 이미 소국으로 전락하여 열국 간의 국제정치를 제어할 수 없었기 때문에 대국이 존왕양이를 주장하며 주왕을 대신하여 제후들을 규합하여 국제정치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또한 주변 제이족의 침입을 격퇴하여 세계를 보호하려 한 것이다. 춘추시대의 패주를 열거하면, 제 환공, 진 문공, 초 장왕, 송 양공 오왕 구천 등으로 이들은 강력한 무력을 배경으로 춘추시대의 국제정치를 좌우했다.

참고 자료

패봉무수, 이등도치,『중국의 역사Ⅰ』, 이론과 실천, 1989
볼프람 에베하르트,『중국의역사』, 문예출판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