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문화사]동서문화교류 10인의 인물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서문화교류사 수업시간에 제출한 레포트고요.
동서문화교류에 크게 이바지한 인물 베스트 10인이예요.
중요한 인물만 1순위부터 10위까지 자세히 설명했고요.
레폿점수 A+ 받았습니다. ^^

목차

1. 머리말
- 동서문화교류의 특징 및 개요
2. 본문
- 10인의 인물의 특징
3. 맺음말
- 느낀점

본문내용

1. 머리말

동서문화의 교류란, 동양과 서양의 교통·무역 및 그에 따르는 문화교류의 역사이기도 하다. 동서의 교류는 15세기 이후 유럽인의 동방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아시아의 여러 나라는 해양을 이용하는 추세였지만, 그 이전에는 내륙의 길과, 그 통로를 이용하는 대상(隊商) 무역이 절대적인 구실을 하였다. 바닷길을 통한 무역은 페르시아만(灣)으로부터 인도의 남해안과, 말라카해협을 통과하는 선박무역이 그 주축을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무역은 물론 필수품의 교환에 기원을 두지만, 사치품의 무역도 이루어져 동양의 비단 ·향료 ·모피와 서양의 귀금속 ·유리 등 값진 물건들을 교환하여 막대한 이득을 얻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상업로에 연해 있는 중계시장의 발달이 현저해지고 이에 따라 중계상업국의 흥망이 빈번하였다.
이러한 국제무역에는 문화적인 교류도 뒤따랐으며, 특히 종교의 전래가 활발하였다. 인도의 불교, 이란의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이단적 그리스도교인 네스토리우스파, 이슬람교와 가톨릭교의 전파 등은 좋은 예이다. 이렇게 동서교섭이라는 문제는 지난날 아시아사 연구에 있어 공백지였던 북아시아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의 역사성 해명에도 커다란 의의가 있다. 그 결과로 공백이 메워지는 통일적인 세계사의 성립은 서유럽사와 동아시아사의 연구에도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여기서 동서문화의 교류에 큰 획을 그은 중요한 10인의 인물을 순위대로 살펴보기로 하자.

2. 본문

1위. 알렉산더
필립포스 2세와 올림피아스의 아들로서 알렉산더대왕, 알렉산드로스 3세라고도 한다.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한 대왕으로, 탄생에 관해서는 그리스의 작가 플루타르코스(영웅전 작가)가 “올림피아스가 벼락이 배에 떨어지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다” 또는 “필립포스가 아내의 곁에 있는 뱀을 보았다” 등의 전설적인 이야기를 전한다. 당시의 대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가 마케도니아 수도인 펠라의 궁정에 초빙되어 3년 동안 그에게 윤리학 · 철학 · 문학 ·정치학 · 자연과학 · 의학 등을 가르쳤다.
그는 호메로스의 시를 애독하여 원정(遠征) 때도 그 책을 지니고 다녔으며, 학자를 대동하여 각지의 탐험(探險) ·측량 등을 시킨 일, 또는 변함없이 그리스 문화를 숭앙한 일 등은 스승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또한 부왕으로부터는 전술 ·행정 등의 실제적인 일을 배웠고, BC 338년의 카이로네이아전투에 직접 참가하였다. 부왕이 암살되자 군대의 추대를 받아 20세의 젊은 나이로 왕이 되니, 그리스 도시의 대표자 회의를 열고 아버지와 같이 헬라스 연맹의 맹주로 뽑혔다. 때마침 마케도니아의 북방에 만족(蠻族)이 침입하고 서방에서도 반란이 일어나 친정(親征)하였는데...

참고 자료

·「문명교류사 연구」 정수일 지음
·「고대문명교류사」 정수일 지음
·「문명의 루트 실크로드」 정수일 지음
·「실크로드학」 정수일 지음
·「실크로듸의 역사와 문화」 나카사와 가즈도시 지음
·「동서문화교류사」 W.브랑케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