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감상]해녀 미술감상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녀를 주제로 한 그림에 대한 감상문임

목차

해녀에 대하여...
미술 감상문

본문내용

해녀 [海女] 란 사전적 의미로 바닷속에 들어가서 해삼 전복· 미역 따위를 따내는 것을 업으로 삼는 여자를 일컫는다.
잠녀(潛女)라고도 하며 주로 제주도에서 볼 수 있다. 해녀의 기원은 인류가 바다에서 먹을 것을 구하기 시작한 원시산업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제주 해녀의 역사도 고고학적으로 볼 때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또한 어부와 해녀를 관장하는 신당(神堂)이 고대로부터 전해오는 것으로도 짐작할 수 있다.

화창한 봄 날씨에 마음 가득 무언가 기대감을 갖고 문예회관으로 향했다.
대학생활 중 미술감상이란 과목을 수강하면서 솔직히 평소에는 흔하게 접하지 못했던, 아니 어쩌면 관심이 적었던 미술작품들에 대해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에 스스로 고조되고 있었다. 리포트란 계기기도 했지만 평소 여러 예술작품들을 보고싶은 욕구는 늘 마음 한구석에 움츠러져 있었기에 즐기는 마음으로 처음 작품 감상 할 곳을 선정할 때도 유쾌했다.
여러 조각 전시회라든가 미술 전시회가 도내에 생각보다는 꽤 있구나란 생각이 듦과 동시에 정말 늘 무언가 쫓기듯 바쁘게 살면서 관심을 가지지 못한 내 모습을 바라보기도 했다.
그러던 중 문예회관에서 손일삼씨의 제주 해녀들의 삶을 그린 작품들이 전시회를 열고있다하길래 제주도만의 토속적임과 미술감상이란 두 가지 요소를 즐길 수 있다는 생각에 손일삼 씨 전시회를 택했다.
같은 미술감상 강의를 수강하는 동생과 함께 약간의 설레임과 긴장감을 가지고 미술작품들을 감상했다.
그림감상 중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5점의 그림을 선정하여 감상문을 쓰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