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이러닝의 현주소 그리고 그 전망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학교 중간고사시 사이버 강의로 제출했던 자료 입니다. 이러닝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교육학이나 공학 쪽 모두 관련된 자료 같구요, 가져가시는 분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 이러닝의 정의
→ 교육 현장에서의 이러닝

2. 현재 사용 중인 이러닝의 문제점
→ 기술적인 문제
→ 사용자의 수동성

3. 해결책과 대안
→ 양적 질적 향상
→ 효과적인 측정의 필요성
→ 학습자의 태도

본문내용

e-Learning 이란 그간 컴퓨터 보조 수업,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웹기반 교육 등으로 불렸던 여러 형태의 정보통신을 활용한 교육을 통합한 개념을 말한다. 즉,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웹(web)의 바다를 항해하며 학습자원을 무한히 활용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e-Learning은 최근 교육계의 화두가 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힘을 쏟았던 기존의 경향을 비판하면서 e-Learning의 가능성을 새롭게 해석하는 주장들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엘리엇 마지(Elliott Masie)는 e-Learning에서 e는 우선, 경험(experience)을 의미하고, 둘째로 학습 선택권의 확장(extension)을 지칭하며, 마지막으로 학습기회의 확대(expansion)를 의미하는 것으로 새롭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는 정보화 사회라고들 한다. 한국은 IT 강국답게 이미 컴퓨터 보급률은 80%를 넘어서고 있으며 인터넷 사용율도 2438만명 이라는 거의 50%가까운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출처. 정보통신부).
여기서 이러닝을 단순히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매체를 이용한 수업이라는 오해를 할 소지가 있지만 일선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미디어 매체도 넓게 보아 e-Learning의 일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e-Learning의 범위를 좀 더 좁혀본다면 가장 일반적인 인터넷강의가 있다.
e-Learning의 대부분은 비디오 강의이다. 그밖에도 수업내용에 해당하는 문서를 읽고 그 시간만큼 출석시간이 체크가 되는 텍스트 수업도 있고 오디오 강의, 애니메이션 강의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이러한 강의는 다양한 사업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OCU(열린 사이버 대학교), 디지털 대학교 한 사이버 대학교 등이 바로 이러한 사업체의 예이다. 이런 사이버 강의를 통해 수업을 들을 경우 학습자는 시간의 구속 없이 보다 많은 양을 혹은 때로는 적은 양을 습득하며 자기 스스로 학습 분량을 조절할 수 있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반복해서 읽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영상, 비디오, 콘텐츠 등 대부분의 e-Learning의 가장 큰 장점은 반복학습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