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우리나라통일의 당위성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남북 분단은 국내 정치 상황에 정략적으로 이용되어 민주주의의 발전을 가로 막아 왔다. 이 레포트는 우리나라의 통일의 당위성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에 대해서 서술한 것입니다. 원래 제 생각을 서술하기 좋아하는 편이라서 잘썼다고 생각합니다. 통일 문제애 대해서 레포트 작성시. 필요하신분들 도움 됐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1950년대 이후 통일은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했을 뿐, 왜 통일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이 필요 없을 만큼 명백한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우리는 `왜 통일을? 이라는 기본적인 문제에 대해 보편 타당한 이유를 명백하게 그리고 설득력 있게 설파하여 우리들로 하여금 `그런 이유라면 열심히 통일을 위해 무언가 해야지` 하고 결심할 수 있도록 할 만한 것이 있는가를 반문하게 된다.
물론 통일을 해야 한다거나, 아예 하지 않는 게 낫다거나, 지금 당장은 말고 서서히 해야 한다거나.......
어떠한 의견을 지닌 사람들도 나름대로의 이유를 분명 갖고 있을 터이다.
이산가족의 경우 가족적인 이유가 앞설 것이고, 경제인들은 북쪽의 자원과 노동력과 구매력 등을 탐내면서 사업상의 이유가 앞설 것이고, 정치인들은 영토의 확대에 따른 국력의 확장과 지역구가 늘어나는 데에 관심이 앞설 것이다.
그렇다면 보통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통일을 노래하듯 주장하거나, 아니면 무엇 때문에 무관심할까?
그 동안 어떤 방식으로든 우리들에게 익숙한 견해들을 조금 단순하게 풀어 보자. 그리고 그것들이 대다수의 일반인들에게 어느 정도 설득력을 지니는지, 또한 충분히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어서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는 강력한 이유가 되는지를 생각해 보자.
첫째로, "우리는 하나의 민족이므로" 라는 단일 민족설이 있다.
남북의 주민들은 하나의 민족임이 분명하고, 통일로써 민족의 감성과 역량을 합치는 계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한 민족이 하나의 나라를 이루어 살아야 할 절대 절명의 이유가 있는가 ?
또, 민족의 정체성을 지니며 누대를 잘 살고 있는 유태인들은 나라를 지키는 일에 돈과 노력을 바치면서도 한 나라를 이루어 모두 함께 살자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화교들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세계 곳곳에서 그들 민족의 막강한 힘을 과시하는 것이 대단해 보이기까지 한다. 하나의 민족이므로 국토도 하나로 통일해야 한다고 하는 우리는 그들에 비해 특별한가?
둘째로, "이산가족에 대한 인도적 배려에서" 라는 가족주의 내지 인도주 의 이론이 있다.
피치 못할 이유로 헤어져 슬픔을 안고 반세기를 살아온 가족이 서로 만나는 것 그 자체에 통일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그들의 상봉이 얼마나 감격스러울지를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새로운 모색. 이원섭. 한겨레신문사. 1997>
<통일교실. 민성일. 돌베개. 1991>
<통일된 땅에서 더불어 사는 연습. 또하나의 문화. 1996>
<한반도 평화체제수립을 위한 정책대안. 강정구.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자료집>
<통일, 그날 이후. 이경훈. 길벗.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