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노처녀가 1에 나타난 사회비판과 자아의식의 회복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처녀가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노처녀가 1> 작품분석과제
: <노처녀가 1>에 나타난 사회비판과 자아의식의 회복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작품의 이해와 감상
3. 작품의 주제 및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가사는 조선시대 양반 여성의 삶과 꿈을 담고 있는 기록가사이다.
조선 시대의 여성들은 유교적인 명분에 근거한 남성중심사회에서 철저히 억압받는 생활을 하였으며, 사회․경제․정치․문화적으로 사회적 약자에 속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던 것이 조선 후기 이후 근대에 이르면서 변화양상을 보이게 되는데, 즉 여성에 대한 사회적 억압은 강해져가나 반면에 여성의 인식은 높아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여성의 의식변화-당대의 질서이념에 대한 다소 소극적일 수 있지만 부정적인 인식-는 ‘가사’라는 문학 장르를 통해 표출됐으며 이를 향유하고 계승하면서 여성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스스로 발전시켜 나갔다. 이에 여성가사 속에는 당시 조선 여성들이 인간으로서의 주체적 삶을 모색하는 모습, 자신들의 현실과 기대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노처녀가 1>은 지은이 및 창작연대를 알 수 없는 작품으로, ‘노처녀’가 시집을 못 가는 한스러움을 읊고 있다. 집안의 가난과 양반의 체면이 빚어낸 갈등 때문에 혼인의 기회를 놓쳐버린 화자가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는 내용으로 답답한 자신의 심정을 토로하고 있는 것이다.
<노처녀가 1>에서는 우리가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조선시대의 여성, 즉 ‘정숙하고 단아한 여성’이 아닌 ‘솔직하게 자신의 욕망을 드러낸 여성’ 화자가 노처녀라는 자신의 처지를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서술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나 여성들의 모습을 보다 현실에 가깝게 알 수 있으며, 이는 조선 후기 여성상의 한 지표가 되어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인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이어질 내용을 통해 <노처녀가 1>의 시대적 배경, 작품의 이해와 감상, 작품의 주제와 의미를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Ⅲ. 결론

모든 문학작품은 역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즉 문학을 통해 작품 속 서정성을 이해할 수 있음과 동시에 작품이 지적하고자 했던 시대의 모습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노처녀가 1>에서도 노처녀라는 화자의 내적 고민과 한탄, 그리고 18세기 중엽 양반가 노처녀 문제라는 사회문제와 이에 대한 비판의식이 잘 드러나 있다.
시대의 변화에 맞춰 사람들이 사고도 변하고, 그에 따라 문학에서의 양식, 문학 속 화자의 모습과 생각도 변한다. 문학작품을 꼼꼼히 분석함으로써 작품의 면화 및 시대의 변화를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 좀 더 많은 작품을 분석하여 우리의 문학작품을 올바르게 볼 수 있는 식견을 가지고자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글을 마친다.

참고 자료

김철호, `규방가사와 여성의 자아인식-신변탄식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김영인, `규방문학의 자아발견의 양상`, 《향란어문》19, 성신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0.김용찬, 『삼설기』소재 <노처녀가>의 내용 및 구조에 대한 검토, 『韓國歌辭文學硏究』, 1996, 태학사
정성희, ‘조선의 성풍속 - 여성과 성문화로 본 조선시대’. 2002. 가람기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