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관광]테마파크 개발 및 문제점 해결(우방랜드위주)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7.1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내 테마파크 사업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80년대 말부터 테마파크의 붐이 일기 시작하였다.  최근 충청남도, 경상남도,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 여러 지역에서 지방 정부와 민간 기업에 의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신규 테마파크 계획 이외에도 우리나라에는 이미 테마파크라고 칭하는 기존의 시설들이 많이 있다. 서울시의 롯데월드, 경기도의 에버랜드, 서울 랜드, 민속촌, 대전 엑스포, 대구 우방 랜드, 경상북도의 통도환타지아, 경주월드 등 수 십여 개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그중 수도권에 절반이 넘게 몰려 있다. 수도권 내 테마파크 중 특히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및 서울 랜드 등 세 곳은 연간 입장객 규모로는 국제적 테마파크라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관광·레저개발업체들이 테마파크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구상 중에 있는 소규모 공원도 상당수 있다. 현재 개발된 테마파크는 대체로 다음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목차

Ⅰ. 서 론
테마파크 개발의 필요성

Ⅱ. 본 론 - 1
ⅰ. 국내 테마파크 사업

ⅱ. 우방 랜드 소개

ⅲ. 우방 랜드 이벤트 현황

1) 시즌별 행사 및 공연 이벤트

2) 전시이벤트

Ⅲ. 본 론 - 2
ⅰ. 우방 랜드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ⅱ. 우방 랜드 이벤트 발전방안

1) 플라워 체험 장

2) 건강․인체의 신비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방 랜드’의 연간 이벤트 현황조사 및 이벤트 발전방안
테마파크경영관리 - 중간REPORT 0326086 황 설 이
7월 1일부터 은행권의 주 5일 근무제가 실시되었다. 이제 우리 국민들도 선진 국민처럼 충분히 쉴 수 있는 삶의 여건을 가지게 된 셈이다. 이러한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 국민의 생활양식은 많은 분야에서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게 될 것이다. 이제는 단순히 쉬고 여행하기 위한 휴일이 아니라 그 휴일을 얼마만큼 효과적이며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생각할 때가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주5일 근무제의 실시이후 가장 큰 혜택을 누릴 분야가 바로 레저분야이다. 과거 오로지 일에 매달릴 수밖에 없었던 기성세대와는 달리 오늘의 젊은 세대들은 어느 정도 경제의 풍요로움을 느끼면서 여가시간을 활용, 인생의 가치를 음미하고 생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이렇게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물질의 풍요를 이루기 위하여 너무나도 많은 것을 희생한 것이다. 물질이 풍요한 사회가 된 반면 정신적 요소나 삶의 질,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소홀히 함으로서 인간성 상실에서 오는 갈등과 각종 범죄의 증가, 정서불안 등 그야말로 물질만능의 온갖 병폐가 사회전반에 만연하게 되었다. 퇴폐, 폭력, 과소비가 유행하고 고스톱, 전화방, 비디오방, 소주방 등 일시적 쾌락을 추구하는 불건전한 놀이들이 우리주변 곳곳을 파고드는 것은 우리의 정신적인 공허감을 물질 쾌락으로서 채우고자 하는 물질 만능시대의 산물이다. 이제는 이러한 정신적인 방황을 끝낼 때가 되었다. 훈훈한 인정이 넘치는 사회, 아이는 어른을 공경하고 학생은 선생을 존경하고 서로가 예절을 지킬 줄 아는 질서 바른 사회, 즉 인간성 회복을 위한 정신문화적인 풍요를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여가시간을 건전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놀이 문화공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퇴근 후 직장동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곳, 방과 후 친구들과 즐겁게 놀 수 있고 연인과도 건전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