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구마모토 현영(熊本縣營) 호타쿠보(保田窪) 제1단지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1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구마모토 현영(熊本縣營) 호타쿠보(保田窪) 제1단지의 건설배경과 전경사진 등의 자료입니다.

목차

호타쿠보 단지 탄생의 배경이 된 K.A.P 사업
호타쿠보 단지의 시사
설계데이타
리켄 야마모토(山本理縣)

본문내용

호타쿠보 단지의 건설과정 이면에는 흔히 구마모토의 도시건축 문화운동으로 불리는 K.A.P. 사업이 자리하고 있다. K.A.P.란 Kumamoto Art Polis의 머릿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서 `지방화시대의 도시개발사업을 문화예술행사로 승화하여 구마모토라는 지역의 도시와 환경을 아름답게 꾸며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지역으로 가꾼다`는 취지에 따라 1988년부터 시작된 지역사업이다. 이 사업의 추진과 전개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는데, 한 때 일본신당(日本新黨)의 대표이자 전직 총리대신이었던 호소카와 모리히로(細川護熙)라는 정치인이 사업추진의 동력으로 활동하였다는 점이다. 그는 구마모토의 명문가 출신으로서 구마모토현(熊本縣)의 지사로 재직하던 1987년 유럽출장을 하던 중에 [1987 베를린 국제건축전(IBA 1987)]에 의해 도시개발 및 개조를 추진하는 베를린(Berlin)을 방문하게 되었고, 이와 유사한 유형의 사업을 구마모토에서 전개할 것을 기획한 뒤 건축가 아라타 이소자키(磯崎 新)를 사업의 커미셔너(Commissioner)로 지명하고 구마모토 공과대학교의 교수인 히로우치(堀內淸治)를 상담역(Advisor)으로 위촉하여 구체적인 사업추진의 얼개를 짠 뒤 1988년 5월 IBA 연수회 발표와 더불어 K.A.P 사업추진을 발표하게 되었다. 마치 베를린 국제건축전에서 요제프 파울 클라이휴즈(Josef Paul Kleihues)와 해머(Hardt-Waltherr Andreas Hammer), 그리고 칼하인츠 폐예(Karlheinz Feye) 교수가 삼각체제를 구축하여 베를린의 신규 개발지역(New IBA)과 수복·갱신 지구(Old IBA)로 나누어 국제건축전을 효과적으로 추진하였던 것과 같은 구도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