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사회]미래의 유망직종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7.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유망 직종이란?
2. 미래 사회에서 떠오르는 유망직종
3. 여성들이 사회 진출이 증가한다 - 여성들의 신기술 직종100선
4.푸드코디네이터
5.소믈리에
6.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본문내용

오늘날의 고도화된 사회에서는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를 거듭하며 변화하고 있다.
이는 직종에서 또한 예외일 수 없다. 시대에 따라서 직업도 변화한다고 했다. 새롭게 등장하게 되는 직종이 있는 반면에 사라지는 직종도 분명히 있다는 점이다. 현재의 지구상에는 약 5만여 종(한국에는 1만 2천 여종)의 직업이 있다. 그들 중 21세기에 유망한 직종은 어떤 것일까? 유망직종에 대한 이해는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확실히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그러나 통상 유망직종은 임금이 높고 취업기회가 많은 직종을 말한다. 또한 산업구조의 변동, 기업체의 인력수요 증가폭, 직업에 대한 기피정도, 임금증가폭, 라이프 싸이클의 변화, 기술진보 등의 변수가 고려된다. 이를 토대로 전공과 적성을 감안해 직업을 선택한다면 유망직종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노동통계국(BLS)이 96년에 발간한 직업전망서 제 22판은 2005년까지 가장 많은 고용증가가 기대되는 직업으로 금전출납원, 경비 및 청소원, 소매상점 판매원, 웨이터, 웨이트리스, 간호사 등을 꼽았다. 2005년까지 고용증가 속도가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으로 요양보조원, 가정간병인, 시스템 분석가, 컴퓨터 기사, 물리치료 보조원 등을 들었다. 98년도 제 23판은 시스템 분석가, 최고경영자, 간호사, 교사, 사무 감독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및 컴퓨터 지원전문가 등을 고용증가가 기대되는 직업으로 선정했다.
가장 빠른 고용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및 컴퓨터 지원전문가, 컴퓨터 엔지니어, 시스템 분석가, 요양보조원, 가정간병인 등이다. 미국의 경우 2년 사이에 컴퓨터 관련 직업의 고용증가율이 다른 모든 직업을 제치고 단연 두각을 보였다. 또 고령 사회의 진전과 건강, 복지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분야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얼마 전 US News and World Report가 뽑은 21세기 유망직종도 환경전문회계가, 웹 광고전문가, 보모, 언어치료사, 네트워크 전문가, 사회복지 상담사 등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시간이 흐를수록 한국의 산업구조가 미국식으로 변하고 있어 미래의 직업을 예측할 때 미국의 경향을 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반영하듯 각종기관에서 예측한 21세기의 유망직종은 미국의 경우와 흡사하다. 최근 한국에서는 3년간 500여 개의 직종이 늘었으며, 평균 증가율은 43%로 나타났다.
산업별 직업증가율은 운수, 창고, 통신업- 88%, 부동산 임대 사업 서비스업- 79%, 보건 사회복지사업- 66%, 개인 서비스업- 36%등의 순이다. 특히 전기 통신업 분야의 직업 수는 3년 전에 비해 156%나 증가, 테크노 시대의 도래에 따른 다양한 직업이 생겨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 여행알선 운수 서비스(113%), 운동 오락업(35%), 영화 예술업(35%) 등의 분야에서도 직업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또 각종기관에서 제시한 21세기 유망직종은 대체로 비슷하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