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우주쓰레기]우주쓰레기문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주쓰레기에 관한 문제를
발표자료로 구성한 것입니다.

목차

[ 1 ] 우주쓰레기란?

[ 2 ] 우주쓰레기의 원인과 종류
( 1 ) 우주쓰레기의 원인과 종류
( 2 ) 인공위성의 수명결정요소
( 3 ) 고도별 우주쓰레기의 수명

[ 3 ] 우주쓰레기발생 피해사례
( 1 ) 우주쓰레기 발생 국가
( 2 ) 피해 사례

[ 4 ] 우주쓰레기 처리현황

[ 5 ] 우주 쓰레기 피해방지 지침 마련

[ 6 ] 참고자료

본문내용

[ 1 ] 우주쓰레기란?
수명을 다한 인공위성 로켓의 상단 부분과 로켓과 인공위성을 분리할 때 발생한 파편들이다. 미 항공우주국(NASA) 존슨 우주센터의 JC 리우 박사가 사이언스지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지구 궤도에는 10㎝ 이상 크기의 우주 쓰레기가 9,000개, 무게로는 5,500t이 떠돌고 있다.
로켓에서 나왔든 인공위성에서 나왔든 아무리 작은 우주 쓰레기라도 초속 7.9㎞ 이상의 빠른 속도로 날아다닌다. 초음속으로 날아다니는 전투기의 창문이 구름 속 물방울에 부딪혀 상처가 난다. 마찬가지로 초속 7.9㎞의 속도로 날아다니는 우주선이나 인공위성이 비슷한 속도의 우주 쓰레기와 부딪히면 충격은 배로 커진다. 특히 우주에서 1㎝ 정도의 작은 물체는 잘 탐지되지 않는다. 이러한 우주 쓰레기들이 만일 우주쓰레기가 우주선이나 우주정거장과 충돌할 경우 큰 피해가 발생된다. 이 때문에 우주 쓰레기를 줄이는 문제는 우주개발의 큰 과제 중의 하나이다.

[ 2 ] 우주쓰레기의 원인과 종류
( 1 ) 우주쓰레기의 원인과 종류
우주 쓰레기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수명이 다한 인공위성의 폭발이다. 인공위성의 경우 수명이 저 궤도는 3~5년, 고 궤도는 10년 가량이다. 대다수 국가들은 수명이 지난 위성을 우주 미아 형태로 방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주를 떠 도는 쓰레기 파편도 6,000여 조각으로 추산되고 있을 정도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과학그룹장 최기혁 박사는 “인공위성이 태양을 향하고 있는 면의 온도는 영상 120도이고 그늘 쪽은 영하 180도에 달한다”며 “평소 인공위성은 통닭처럼 빙글빙글 돌거나 냉각수 파이프를 이용해 온도를 골고루 분산시킨다”고 말했다. 만일 인공위성이 수명을 다해 가동을 멈추면 양쪽 면의 극심한 온도 차로 깨져버리고 배터리나 남아 있는 추진체가 폭발하게 된다. 우주 쓰레기의 40%가량을 차지하는 파편들이 여기서 발생한다. 문제는 이들의 놀라운 속도. 총알보다 10배 빠른 초속 10km 정도로 날아다닌다.
우주 쓰레기가 빨리 날아다니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래 인공위성은 초속 7∼8km의 속도로 지구 주변을 돈다. 지구의 중력에 못 이겨 대기권으로 빨려들어가지 않으려면 이 정도 속도로 비행해야 한다. 만일 인공위성이 폭발하면 이때 발생하는 힘을 받아 파편들의 운동속도가 인공위성보다 더 빨라지게 된다.

참고 자료

- [동아일보] 2006년 2월 3일
- [연합뉴스] 2005년 1월 23일
- [가디언 인터넷판] 2004년 10월 11일
- [한국일보] 2003년 2월 6일
- 오석봉의 에피소드 과학사
http://inepisode.com.ne.kr/index.html
- 한국최초의우주인카페
http:://cafe.naver.com/spacekore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