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물]증권투자의 신화적 인물 - 워렌 버핏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07.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워렌버핏의 투자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워렌버핏의 인물소개와 투자원칙의 내용입니다.

목차

[ 1 ] 워렌 버핏 Profile

[ 2 ] 워렌 버핏의 투자원칙

[ 3 ] 워렌 버핏의 한국투자

본문내용

[ 1 ] Profile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 미국의 주식투자가.
1930년 미국에서 증권 세일즈맨인 아버지밑에서 태어난 워렌 버핏은 콜롬비아대학 경영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평가투자(Value Investing)라고도 불리는 과학적 주식투자 방법을 세계금융계에 소개한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1894~1976) 밑에서 일하기도 했다.
1956년 100달러로 주식투자를 시작, 한때 미국 최고의 갑부였으며 현재도 미국 5위 안에 드는 갑부인 워렌 버핏은 전설적인 투자의 귀재로 평가받고 있다.
1961년 dempster mill manufacturing co. 회장이 되었으며, 1965년 버크셔 헤더웨이(berkshire hathaway)를 인수했는데, 1967년 소형 보험회사 2개를 매입하면서 투자지주회사로 변모하게 된다.
버크셔 헤더웨이는 그 후 bluechip stamp, see`s candy, buffalo news, geico insurance 등을 인수했다.
워렌 버핏은 가치있는 주식을 발굴해 매입하고 이를 오랫동안 보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1990년대 미국에 신경제와 인터넷 기술주가 급등할 때"미국 주식은 80년대의 일본과 같이 버블로 터져 버릴 것이다."라는 버블론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그 후 인터넷 주와 신경제에 대한 거품론이 확대되고 나스닥 시장이 하락하게 되자, 많은 인터넷 주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철저하게 내재가치만을 따져 투자종목을 선별했던 워렌 버핏의 평범한 투자전략이 다시 인정받고 있다.


[ 2 ] 워렌 버핏의 투자원칙

시장전망과 관계없이 기업 자체에서 투자판단근거를 찾는다.
- 시장상황에 상관없이 저평가된 기업을 산다.
자신이 잘 아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 기술주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오랜 업력을 지니고 수익성이 검증된 기업에만 투자한다.
- 헛된 기업의 꿈에 동참하는 위험은 감당하지 않는다.
장기 보유하면서 복리 효과를 최대한 활용한다.
- 팔지 않고 영원히 보유할 기업을 산다.

워렌 버핏은 뉴욕 월 스트리트에서 무려 2천 킬로미터나 떨어진 미국 서부 네브래스카 주의 작은 도시 오마하에 있는 한 회색 벽돌집에서 45년째 살고 있다.
아침이면 가판대까지 걸어와 신문을 사고, 점심시간에는 햄버거와 코카콜라를 사들고 마을을 돌아다닌다. 이 평범한 노인이 주식투자로 번 돈은 무려 350억 달러(약 35조원), 세계 제 2의 부자인 그는 이렇게 말하곤 한다.

참고 자료

1 ) 워렌 버핏 투자법 (주식 투자만으로 세계 최고 부자가 된)
- 로버트 해그스트롬 지음 . 청림출판

2) 서울경제 2005-11-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