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제 8 장 학습의 인지 심리학적 접근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6.07.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형태주의 전통
2. 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3. 기억의 구조 : 명제 망조직 모델
4. 개념형성과 문제 해결
5. 지식의 획득과 메타인지
6. 학습의 전이

본문내용

1. 형태주의 전통
- 부분들의 성질은 전체에 대한 부분들의 관계에 의존하고, 부분의 질은 전체 속에 있는
부분의 위치, 역할 및 기능에 의존한다.
1) 통찰학습
Kohler의 학습이론으로, 주어진 지각장의 무관했던 구성요소들이 경험과 재구성에 의해서 목적과 수단이 연결되어 문제가 해결되는 문제해결 학습을 의미한다.
☞ 특징
① 문제해결이 갑자기 일어나며 완전하다.
② 통찰에 의해서 획득한 해결을 바탕으로 하는 수행에는 거의 오차가 없고 원활하다.
③ 통찰에 의해서 얻어진 문제해결은 상당 기간 동안 유지될 수 있다.
④ 통찰에 의해서 터득한 원리는 쉽게 다른 상황에 적용된다.
2) 생산적 사고
결합과 상상력의 통합에 의한 새로운 체험으로, 문제해결 과정의 창의적 사고를 의미한다. 즉, 한번 터득한 원리를 다른 상황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전이’와 관련된다.

2. 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TOTE-모델 : 인간의 조절자적 행위를 나타내는 모델로, 정보처리과정의 분석단위이다.
◈ TOTE는 다음의 의미의 머리글자이다.
검사(Test) : 개인은 각 상황을 평가한다.
조작(Operate) : 개인은 최초의 평가에서 결정된 것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하여 어떤
행위를 취한다.
검사(Test) : 이 행위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재검사한다.
종결(Exit) : 만일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이 특정한 과정을 끝내고 다음 과정으로 이동한다.
1) 감각저장고와 주의
감각기관에 등록되는 자극이나 정보로 0.5초 미만 정도 유지되는 기억이 감각기억인데, 분명한 것은 주의를 받은 자극과 정보만이 다음의 기억저장고인 단기기억으로 전이될 수 있다.
2)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단기기억 : 감각기관이 주의를 받아 전이된 기억으로, 용량이 제한되며 (72), 30초 안팎의 짧은 불안정한 기억이다.
장기기억 : 단기기억이 암송 등의 적절한 조직화에 의해 전이된 기억으로, 1분 이상의 영구적 기억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