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가정학]음식과 건강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6.07.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물을 5대 영양소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섭취하고 조절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좋은지에 대해 소개한다.

목차

1. 개요
2. 5대 영양소
1) 단백질
2) 칼슘
3) 무기질 및 비타민
4) 탄수화물
5) 지방
3. 영양소의 체내기능과 건강
1) 에너지와 체중
2) 비만과 저체중
3) 지질과 건강
4) 단백질과 건강
4. 건강을 지키는 식습관

본문내용

19세기 초에 일어난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공업화 , 자동화가 실현되고 교통수단의 발달 등에 의해 인간의 생활환경 및 습관이 급속도로 변화됨에 따라 과거 인류의 생존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였던 신체적 활동의 내적 평형 상태가 무너지고 종국에서는 생물학적 종의 퇴화가 일어날지도 모르는 우려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아직 젊었는데도 왠지 늙어 보이고 기운이 없어 보이는 사람, 반면에 실제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이고 원기가 왕성해 보이는 사람 등 여러 가지 상태의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의 개인차는 과거의 식생활이나 운동 등 생활습관의 차이에서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건강한 삶은 누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며 자신 스스로가 생각하며 실천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건강을 위해서 항상 생각해야 될 요소, 즉 건강의 3대 기본요소인 영양, 운동, 휴식이다. 이제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영양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기로 하자.
인간행복의 기본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식생활이다. 그러나 하루 세 번 어김없이 되풀이되는 이 생활은 우리들에게 자칫하면 그 중요성을 잊게 해 주기도 한다.
오늘날 여러 매체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성인병의 대부분은 좋지 못한 식습관에도 큰 원인이 있다고 한다. 평범한 일이겠지만 매일 균형 잡힌 식생활을 통해 건강하고 튼튼한 내일을 약속 받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가지 음식물에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음식물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가족건강의 관리자인 주부의 역할은 매우 크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는 약 40여종에 달한다. 이들 영양소에는 각각 독자적으로 우리 몸에 영향을 준다기보다는 상호간에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한 영양소라도 과다 혹은 부족하면 영양상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따라서 먼저 무엇을, 어느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를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첫걸음이 된다. 실제로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은 1000여종에 이른다고 한다. 이들 식품은 각각 영양소의 종류와 함량이 달라서 매일 계산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영양소의 조성이 비슷한 식품들은 다섯 가지 기초식품 군으로 묶어 하루에 적어도 어느 것을 어느 정도 먹어야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을지를 정해놓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