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피부노화 현상과 노화방지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07.10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드린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피부의 기능
2. 피부의 구조
3. 피부노화의 원인
3. 흡연 및 환경공해에 의한 피부노화
4. 활성산소에 의한 피부노화
5. 피부노화에 따른 여러 가지 현상
6. 피부노화 방지제의 종류

본문내용

Ⅱ. 본 론

1. 피부의 기능
피부의 표면적은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성인기준으로 약 1.6㎡에 달하는데 이것은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장기중에 으뜸이다. 피부가 가지는 생리학적 의미로는 외부의 기계적인 힘에 대한 보호작용, 알칼리 중화작용, 수분의 과도한 흡수 또는 유입의 방지작용, 살균작용, 면역작용을 담당하는 생체방어기능, 자외선 방어작용, 체온 조절작용, 지각작용, 흡수작용 등을 들수 있다. 좀더 구체적인 피부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보호기능
피부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우선 물리적 자극에 대해 진피층의 탄력성과 피부밑조직의 완충작용에 의해 외부로부터 압력을 막아준다. 또한 만성적인 자극에 대해서는 피부 각질층을 두텁게 하여 보호한다. 화학적 자극은 피부표면은 항상 일정한 PH4.5 - 6.5 로 유지하고 있으나 외적 자극에 의해 PH가 일시적으로 균형을 잃더라도 다시 돌아오는 힘이 있다. 이것을 복원력이라고 하는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미생물 침입이 침입하였을 경우 약 산성의 피부막은 미생물의 번식을 막고 또한 면역체를 만드는 특수한 성질이 있다. 마지막으로 피부에 햇빛을 쬐면 멜라닌 세포에서 만든 멜라닌 색소들이 흡수 또는 산란시켜 피부를 보호해 주는데 자외선은 피부 노화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피부암을 유발한다.
2) 수분유지
피부의 수분함량은 70%이상이다. 각질층에도 12~15%함유되어 있다. 수분을 유지시키는 것은 피지막이다. 적절하면서도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피부에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만약 수분유지기능이 저하되면 피부에 곧 주름이 생기기 때문이다.
3) 영양유지
표피로 형성되는 기저층 세포는 진피의 모세혈관으로부터 영양분을 받아 성장하여 피부가 된다. 세포속에는 단백질 27.5%, 지질2%, 염분 0.5%를 함유하고 있는데 피부는 바로 이들 영양분을 보존시키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만약 영양분을 보존하는 기능이 저하되면 곧 과민성 피부가 된다. 피부가 조여들고 벗겨지며 거칠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