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회자]목회자 지침서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6.07.09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회자 지침서 요약 정리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제 1 장 그리스도가 설계하신 목사의 위치
제 2 장 목사의 강단생활
제 3 장 목사의 서재생활
.
.
제 21 장 에필로그

본문내용

제 1 장 그리스도가 설계하신 목사의 위치

그리스도의 승천 후 은사들은 대부분의 경우 주님을 영화롭게 하며 교회의 사역들을 확장케 하려고 뭇 성도들에게 부여하신 신약적 재능 내지 능력을 가리킨다. 이 은사들은 간혹 영적인 것(고전12:1)으로 때로는 은사(고전 12:4)라고 일컬어진다. 그리스도의 그 찬란한 은사들을 교회에 나누어주는 일을 맡은 자가 바로 목사- 설교자이다. 그러니 그의 소명이 얼마나 고상한 것인가! 하나님은 목사들을 부르시고, 그들에게 은사를 베푸시고 또한 그의 교회들을 맡기신다.
설교자의 소명은 세속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산다. 그러나 하나님의 판단에 따르면 그리스도의 승천 후 이 은사들은 가장 값지고, 가장 고귀하고, 가장 영속적인 선물이 아닐 수 없다.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이들 그리스도가 택하신, 그리스도가 보내신, 그리스도가 주신 사람들은 우리 주님의 교회들을 축복하며 부요케 하고 있으며, 또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다. 어느 시대에나 항상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천국의 진리를 세상에 선포하는 설교자는 있게 마련이다.
하나님이 세우신 목사 설교자는 천국의 사명을 받고 파송된 존재이다. 그는 “사람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겔2:6, 7;3:11) 하나님의 말씀을 세상에 선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설교는 구약에서 하나님의 은사로 공인되었고, 신약교회는 “평강의 복음을 전파하며 좋은 소식을 전하는”(롬10:15) 자들의 발을 따라 움직인다. 바울이 언급한 이 구원의 전파(설교)는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바,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으로 집약되는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이다.
하나님의 경륜에 따르면, 설교자 없이 영광스런 진리의 메시지 전파가 이루어지는 일은 도무지 있을 수 없다. 하나님의 선택 목적에 비추어 볼 때 그의 뜻과 살아 있는 인격을 통해 우리에게 계시되게 마련이다. 이것이 바로 설교의 요체이며, 목사의 첫째이자 으뜸가는 외침의 내용이다. 설교는 한 인간의 음성, 생활, 심정, 이성, 아니 사실상 그의 전 존재를 통해 소개되는 하나님의 진리이다.

제 2 장 목사의 강단생활

하늘 아래 복음 선포보다 더 보람 있고 이보다 더 절실하게 필요한 그리고 하나님이 축복하신 사역은 다시없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담긴 설교이며 그리스도인 회심자들의 심령을 채워 양육하는 것도 역시 설교이다.
예배하는 일 이 목적의 달성은 목사의 최고 특권이요 기회가 아닐 수 없다. 하나님께 대한 예배 시 자신의 회중들을 주도하고 지시하게끔 되어 있으며, 시작 시간은 언제나 예고되어야 하며, 예고된 시각보다 1,2분 앞서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배의식의 전체 음조와 분위기는 기쁨에 겨운 승리의 분위기를 살려야 하며, 교회의 예배의식은 대부분 목사에 의해 전적으로 주도되지만, 예배순서에 보다 많은 사람이 참여할 때, 그들의 지체 의식 또한 보다 커질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