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관계]기혼자녀와 부모와의 관계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혼자녀와 부모와의 관계에 관한 레포트
부모와의 관계가 자녀부부에 미치는 영향 등..

목차

1. 기혼자녀의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자율성과 결혼만족도
2.고부관계
3. 장모사위관게
4.부모부양문제
5.부모와의 접촉
6. 부모님과 지리적인 거리

본문내용

현행 가족법에서는 모계와 부계 모두에게 공평한 범위를 적용하여 평등한 친족관계에서 벗어나 부친계와 모친계의 양계를 적절하게 관계하고 살아야 함을 제시한다.
기존의 전통사회에서는 시모가 집안의 어른으로서 며느리에 비해 우위의 위치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었고 며느리는 그 가정 내의 최저의 지위에서 권리보다는 의무가 많고 시가에 늘 봉사하며 시부모님을 잘 공경하고 사는 것을 당연시 하였다.
그러나 근대화 과정을 겪으면서 서구로부터 유입된 개인주의와 자유주의, 평등과 공리를 지향하는 민주적이고 합리주의적인 가치관의 보급, 산업화의 영향으로 인한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는 가정 내에까지 파급되게 되었다. 따라서 가려져 있었던 고부 문제 등이 표면화 되었고 이는 당사자 간의 문제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주어 부부문제, 노인부양문제, 자녀문제 등의 부정적 가족관계를 초래하였다.


1. 기혼자녀의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자율성과 결혼만족도
기혼아들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모자간의 애착과 아들부부의 결혼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유은희, 박성연의 연구에서는 모자간의 애착정도가 높을수록 아들부부의 결혼만족도가 높았으며 결혼지속연수, 효도의무감, 모의 의존도 등의 변수들은 단지 모자간의 애착관계를 매개변수로 하여 결혼만족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애착과 자율성이 균형있게 발달되어야 가족원간에 기능적인 부모가족에서 경험한 상호작용 형태가 후일 자녀의 결혼생활에서도 반복되어짐으로써 부모-자녀 관계가 자녀의 결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Bowen,197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