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축]로버트벤츄리_프랭클린 코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1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으로 유명해진 로버트 벤츄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의 사상과 그의 작품 중 하나인 프랭클린 코트를 중심으로 작성한 자료로서 참 많은 시간을 준비했던 것입니다. 잘쓰여졌음 좋겠네요.

목차

1)로버트 벤츄리에 관하여
-약력
-복잡성과 모순
2)포스트 모던
-정의
-한계
-기여
3)벤자민 프랭클린
4)작품설명
-컨텍스트
-공간체계
-동선체계
-구조체계
-에워쌈체계

본문내용

프랭클린이라는 한 역사적 인물을 배경으로 대지를 구획하고 계획하였다.
즉, 콜로니얼 양식의 원 주택을 복원하면서도 프랭클린의 옛 집의 일부를 노출시킨 채 보존하였는데 전체 실루엣을 철골 프레임을 사용하여 표현해주었다.
이점이 로버트 벤츄리가 말하는 고유한 경험과 현대 경험의 풍부함과 애매함에 기초한 건축을 말하는 것이다. 프랭클린의 옛 집은 대지를 계획하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틀을 잡아주는 것이고 그 대지 안에 있는 모든 요소들은 전체의 함축 내에 있다.
또한 이 요소들은 전체 안에서 임시변통을 인정하고 타협을 허용한다.
대지 안에 있는 요소들인 파고라, 펜스, 벤치 등의 공원용 가구들은 역사적인 것의 반영을 회피하였으나 전체적인 분위기는 18c 정원의 분위기를 불러 일으킨다.
다시 말해, 새 것의 파고라, 펜스, 벤치와 옛 것의 정원 분위기가 공존하는 풍경이 좋은 이야기로 만들어 놓았다.
프랭클린의 옛 주택의 내부평면을 공원 바닥의 포장패턴으로 보여주고 있고, 바닥은 흰 대리석에 녹색 칠을 첨가하여 옛 도로의 분위기 살리고자 하였으며 이것은 역사적인 것을 반영하고 있다.
지하에 전시공간을 두고, 복잡한 동선을 통해 이동하며 대지 위 여러 가지 요소로 계획하는 모습들은 `less is bore`를 나타내 주고 있다.
지하(내부공간)와 지상(외부공간)의 대조는 건축에서 모순의 중요한 언급이 될 수 있는데, 지상에서는 실제로 드러나지 않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지하에서는 실질적인 전시를 보여주고 있다. 단지 표현하는 방식이 다를 뿐 지하와 지상의 것들은 모두 프랭클린이라는 인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방식에 있어서 단순함보다는 결합의 목적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2004년, 동녘,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로버트 벤츄리
1991년, 건축과 도시(A+U), 로버트 벤츄리
1991년, GA DOCUMENT, 로버트 벤츄리 건축과 평론, 스타니스라우스 폰 모스
1990년 8월호, PLUS, P.116-173
2006년 1월호, SPACE, P.194-217
2002년, 李鏶, 현대건축을 보는 12가지 눈, 스즈키 히로유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