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 발표와 토의]예술, 패러디 그리고 표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양과목 수강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예술, 패러디, 표절의 차이는 무엇인가?
2. 예술복제는 기존 예술품에 해를 끼치는가?
3. 예술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예술, 패러디, 표절의 차이는 무엇인가?

예술 패러디 표절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예술의 소유권을 인정하는 지적재산권 즉 저작권에 대하여 알 필요 가있다. 지적재산권의 사전적 정의는 발명 ·상표 ·의장(意匠) 등의 공업소유권과 문학 ·음악 ·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의 총칭을 말한다. 지적 소유권에 관한 문제를 담당하는 국제연합의 전문기구인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는 이를 구체적으로 ‘문학 ·예술 및 과학 작품, 연출, 예술가의 공연 ·음반 및 방송, 발명, 과학적 발견, 공업의장 ·등록상표 ·상호 등에 대한 보호권리와 공업 ·과학 ·문학 또는 예술분야의 지적 활동에서 발생하는 기타 모든 권리를 포함한다’고 정의(定義)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의 지적 창작물을 보호하는 무체(無體)의 재산권으로서 공업소유권과 저작권으로 크게 분류된다. 다시말하면 지적 재산권이란 인간의 지적, 정신적 활동의 성과로 인하여 얻어진 무형적 재화에 대한 권리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노래나 영화 같은 것들은 무형적 재화에 해당하므로 얼마든지 작가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개인의 창작물이 무단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법으로 보호하려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술과 패러디 표절의 차이는 무엇인가? 우선 패러디와 표절은 기존에 있던 창작물을 이용해서 또는 모방해서 자신의 창작물로 변환하려 한다는 점에서 예술과는 차이점을 보인다. 그렇다면 패러디와 표절의 차이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우리의 인식속에는 패러디 하면 유쾌한 것 재미있는 것으로 통하고 표절은 남의 것을 베끼는 무단으로 도용하는 아주 악질적인 활동으로 규정짓고 있다. 그렇지만 조금만 깊이 파고들면 표절과 패러디는 거의 똑같은 형태를 지니고 있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그것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가 다르다는 것 뿐이다. 밑에 있는 그림들은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패러디한 달리, 뒤샹과 같은 유명화가들의 작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