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낙하생 이학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7.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낙하생 이학규에 대한 생애와 그의 문학적 사상, 작품들과 문학사적 위치와 의의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입니다. 낙하생에 관한 자료가 적어서 논문과 자료들을 종합정리하여 많은 분량으로 상세하게 작성하여 고전문학 제출 논문으로 사용했던 내용입니다.

목차

1. 이학규의 생애
2. 이학규의 유배생활과 시세계
(1)유배초기
(2) 유배중기와 그 이후
1) 애민의식과 사회시를 통한 현실비판
2) 민(民)에 대한 우호의식과 민중정서의 형상화
3. 이학규의 문학사적 위치와 중요성

본문내용

이학규가 살던 시기는 1770년(영조46년)~1835년(헌종1년)이다. 그러나 이학규가 문학작품을 본격적으로 창작하던 시기는 1801(순조1년)~1833년(순조33년)으로 순조가 집정하던 시기이고, 이학규가 김해에서 생활하던 기간이다. 이학규는 성호학파의 후계로서 특히 정약용과 동시대의 비슷한 처지의 환경에서 문학활동을 하고 정약용의 영향을 많이 받은 실학파의 문학가이다. 이학규 문학의 특성은 백성의 질곡을 시의 주제로 부각시키고, 형식이 자유로운 악부시와 고시가 많으며, 민요의 한시화와 방언과 고유어의 시어화, 역사와 풍속의 소재화, 절구율시의 단형보다는 장편시로서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표현이 많다는 점이다.
이학규의 이러한 문학적 특징은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인 조선 후기 실학파 문학에서 정약용과 함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문학사적 위치를 갖는다. 이학규는 한시의 창작에 있어서 음풍영월의 고상한 멋과 자연의 미적 표현보다는 농어촌의 헐벗고 굶주린 어려운 현실을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하였으며 형식이 자유로운 고시와 악부시는 근체시의 한계를 극복하여 보다 자유롭고 진솔한 심성을 나타내 보이려 하였으며 우리의 민요를 한시화하고 방언을 시어화하여 우리 노래와 우리말을 한시 속에 넣으려는 작가의 의도도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 중요성과 의의
낙하생 이학규는 조선후기(18c말~19c전반)에 걸쳐 남다른 생애를 보내면서 주목할 만한 문학론과 작가의식을 보여주였다. 특히 신유옥사(1801)에 연류되어 겪은 24년에 걸친 유배생활을 보내면서 긔의 작가의식과 문예창작의 방향에 일대 새로운 전환을 맞게 되었다. 오늘날 실학파 문학으로 의미있게 평가되는 그의 현실주의 문학 세계가 바로 여기에서 형성되었다. 유배초기에 그는 참담한 좌절을 경험하면서도 문예취향적인 기질을 발휘하여 유배지에서 새롭게 접하는 생활풍속을 방언과 고유어를 구사하여 토속적인 정취가 풍부한 시문을 창작하였다. 또한 유배중기에 이르러 다산 정약용과의 시문교류를 통해 다산의 현실주의 문학에 영향을 받아 새로운 문예창작의 방향을 모색하여 그의 실학문학으로서의 현실주의 문학 창작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것은 조선후기의 민족과 민중에 대한 주체적인 인식을 기초로 하여 두가지의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일련의 사회시 창작을 통하여 역사현실의 모순과 지배계층의 탐학(貪虐)에 대하여 날카로운 비판과 공격을 한 애민의식을 드러낸 시 <관시팔십운>,<기경기사시>,<기민십사자>,<강창농가>,<상동초가>,<남호어가>등이 있으며, 민중세계의 생활과 정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풍속시로 <고정기사시>, <금관기속시>,<금관죽지사>등과 민요수용시인 <앙가오장>,<산유화가> 등을 통해 민중에 대한 우호의식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악부시인 <철문어>,<양수척>,<소주도> 등은 우리의 역사와 민속을 주체적으로 노래한 민족문학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와 같은 이학규의 작품들은 조선 후기의 한시의 변모양상을 나타내는 작품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