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croup 아동의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7.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아과 실습 케이스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대상 및 기간
3. 연구방법

Ⅱ. 사례연구
1. 간호력
2. 진단검사
3. 약물
4. 섭취 및 배설량

Ⅲ. 간호진단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croup은 1~3세의 유아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후두 점막에 침투하면서 염증을 일으켜 생기며, 한 번 걸리면 재발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후두점막의 부종이 심해져 기도가 좁아지면서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croup의 주 증상은 개 짖는 소리와 같은 기침과 그르렁거리는 소리, 목소리가 쉬고 호흡곤란이 오며, 높은 열과 심한 기침이 생기는 것 등이다. 이 같은 증상이 한밤중에 갑자기 일어나기도 하고, 밤에 잠들고 나서 2~3시간 후에 갑자기 발작처럼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다음날 아침이면 말짱해지는 경우가 많다. 발작이 심할 때는 가습기를 틀어 방안의 습도를 조절하면 상태가 호전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 번 걸리면 재발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입원기간과 사망률은 호흡기계의 침범 부위가 많을수록 증가한다.
이에, croup의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 연구에 적용하여 간호 문제에 중점을 둔 적절한 간호 수행과 대상자의 치료를 돕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2. 연구대상 및 기간
본 연구는 기침, 콧물, 가래, 쉰목소리 증상으로 2005년 12월 26일 이화여대 부속 목동병원 외래를 통해 소아과 병동에 입원한 17개월 남자 환아를 대상으로 하여 28일 퇴원까지 3일의 입원기간 동안 연구하였다.

3. 연구방법
대상의 관찰, 보호자와의 면담, 간호기록지 및 차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간호문제를 분석하여 진단을 내리고 수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