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역사]우리의 민화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민속학 과제로 우리의 조선후기 민화에 대해 조사한 것이다.
민화의 특성을 살펴보고 논문을 통해 드러난 민화만의 고유의 특성을 재정리 하여 새로운 글을 작성햇다...많은 도움이 되길..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민화의 개념

Ⅲ. 민화의 형성과 발전
1. 민화의 기원
2. 민화의 발생과 발전

Ⅳ. 민화의 종류

Ⅴ. 민화의 특성
1. 내용적 특징
2. 표현적 특징

Ⅵ. 민화 속에 담긴 해학의 미
1. 해학이란 무엇인가?
2. 민화의 해학에 담긴 시대상
3. 민화, 그 해학에의 표출
4. 해학 속에 담긴 민화의 얼

Ⅶ.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민화는 우리 민족이 오랜 역사를 살아오는 동안 형성된 미의식과 가식 없는 바람과 생활 속에서 느껴온 미적 요소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여 미술사뿐만이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문화적 자산이다.
민화를 흔히 낙관이 없는 그림, 제작연대나 작가를 모르는 그림이라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잡화․속화라고도 불리며 사대부 계층에서는 천시되어 오던 그림이다. 그러나 우리 민화만큼 민중 속의 생활감정과 호흡을 같이 한 그림도 없다. 솔직하고 거짓없는 진솔한 마음을 표현하며, 가식이 없고 잘난 척하지 않으며, 한국인의 혼과 마음을 잘 표현하고 있는 그림이 민화이다.
민화를 올바르게 보고 작가의 심성을 읽다보면 넘치는 해학과 풍자가 한 시대의 사회상을 그대로 그려내고 있음을 알게 된다. 소탈하면서도 우스꽝스러운 유머는 어린 동심의 세계를 매우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다. 전통회화의 사군자나 수묵화처럼 감상화의 격식을 차린 그림이 아닌 자유스런 마음의 표현이기에 가슴에 와닿는 친근함이 더 하는 우리들의 그림인지도 모른다.
우리 조상들의 생활은 자연과 하나되었을 때 아름다웠다. 그들은 자연 속에서 살아왔고 그 속에서 정신세계와 역량, 미의식과 예술적 재능이 싹트고 자라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었다. 그런 까닭으로 해학에 대한 감수성이 높았다고 보는데, 초연할 수 있는 자세와 융통성을 가지고 있어 어떤 어려움에도 해학적 이완이 가능했다고 본다. 다시 말하자면 그들은 자연 속에서 질서와 법규를 지키면서 너그럽고 해학적인 마음의 자세를 지니며 살았던 것이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도 우리와 같은 민중 예술이 있지만, 우리의 민화는 세계 어느 곳의 민중 회화보다도 덜 인위적이고 천진하며 소박한 자연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것이다. 실제로 우리 민화에는 흥취와 익살이 있는데, 억지로 흥이나 익살을 내려고 설명하거나 복잡하고 기이하고 직설적인 것은 아니었다고 본다. 단지 우리 민화에는 위에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삶의 자연스러운 바탕 위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은근한 멋이 있고 은은한 흥취와 익살이 담길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우리 민족만이 해낼 수 있고 깊이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생기발랄함과 조용한 침묵이 어우러져 아는 듯 모르는 듯 해학미를 느끼게 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우리 민화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 속에 나타난 우리 민족의 해학미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영학, 「민화는 한국민족의 순수한 감정표현」, 성균관대 인문과학연구소, 1992.
김용권, 「조선후기 민화의 해학미, 경희대 현대미술연구소」, 2001.
김호연, 『한국민화논고』, 예경, 1991.
윤열수, 『민화 이야기』, 디자인하우스, 1997.
조부수, 「민화에 반영된 한국인의 심성과 미의식」, 홍익대 석사논문, 1985.
채홍기, 「민화 현상과 한국 회화의 근대성」, 한국근대미술사학회, 2005.
하수경, 「제작동기로 보는 한국민화의 특성」, 비교민속학회, 2000.
하수경, 「조선 후기 민화에 나타난 미의식」, 전주대 예술문화연구소, 1997.
하수경, 「한국민화의 조형원리 찾기, 비교민속학회, 2002.
다운로드 맨위로